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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항력(Drag) : A/C 진행방향의 반대로 작용하는 힘

by 하늘이_ 2017. 7. 6.

1. 유해항력 : 날개 이외의 A/C 전체(동체, 미익, 나셀 등)에 작용하는 항력

→ 날개의 항력은 양력을 발생시키지만 그 외의 부분은 A/C의 진행을 방해하므로 유해항력이라 부름

형상항력 : A/C 형태에 따라 발생

- 압력항력 : 물체표면의 압력분포에 따라 발생

- 표면마찰항력 : 기체 표면근처(경계층 내)에서 공기의 마찰에 의한 점성효과에 의해 더딘

흐름을 보이며 흐르며 항력을 발생시킴

⓶ 조파항력 : A/C 가 천음속 이상 비행시 충격파에 의한 항력

간섭항력 : 서로 인접해 있는 부품들 간에 상호 영향에 의해 발생 (A/C 외장, 장착물 등),

기체의 구조가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해서 발생

2. 유도항력 : 날개가 양력을 발생할 때 공기가 아래쪽으로 편향되어(치우처흘러) 발생하는

Down Wash의 영향에 의해 발생되는 항력으로 양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항력

⓵ 합력 : A/C의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힘으로 상대풍에 대한 수직방향의 힘인 L에 비해

Down Wash로 편향된 각의 1/2만큼 뒤쪽으로 발생한다.

- 유도받음각 (Induced AOA) : 양력 L과 합력 R이 이루는 각

- 결국 유도항력은 합력의 수직성분 (L)에 대하여 유도받음각만큼의 항력으로 작용하는

수형성분의 힘을 말함

⓶ 속도와의 관계 : 유도항력은 양력발생시 발생하는 항력으로 속도가 감소하는 경우 많은 양 력계수가 필요하므로 항력계수는 커지고, 속도가 증가하는 경우 많은 양력계수가 필요치 않으므로 항력은 줄어든다 → 유도항력은 속도와 반비례, 유해항력은 속도와 비례

⓷ ASPECT RATIO와의 관계 : 유도항력은 AR과 반비례

- AR = Wing Span/Chord Line 길이

속도 증가에 따라 유해항력은 증가, 유도항력은 감소하므로 항력의 힘이 최소가 되는 점에서

A/C는 가장 좋은 양항비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