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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10장

10-2-1.오프쇼어 헬리콥터 운영(offshore helicopter operations)

by 하늘이_ 2017. 12. 21.

가. 서론

offshore 환경은 헬리콥터 조종사들에게 특별하게 적용해야할 사항들과 도전해야할 것들을 제공한다. 오일과 가스탐사, 생산시설, 그리고 비행환경(기상, 지형, 장애물, 트래픽)등과 같이 다른 비행운영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임무요구, 절차와 기술 그리고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몇몇 산업조직은 helicopter association international(www.rotor.com)의 offshore committee 그리고 helicopter safety advisory conference(hsac)(www.hsac.org)를 포함하여 offshore 운영들에서 발생하는 위험 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업무를 부각시켰다.

offshore 헬리콥터 운영들을 위하여 다음의 추천되는 훈련들은 멕시코 만에서 사용을 하기위해 hsag에 의해서 개발된 가이던스를 기초로 하고 그들의 허가로 이곳에 수록한다.

주의 : 모든 항공훈련과 같이, 이러한 추천된 훈련은 계속적으로 재검토 중에 있다. 의견에 위한 정상적인 절차, 제안되는 변화들, 혹은 AIM의 머릿말에 포함된 것과 같이 AIM의 수정 등을 추가로 하면서, 이들 추천된 절차에 관련된 모든 질문과 feedback은 hsac 웹 사이트(www.hsac.org/)에 feedback된 기사(feature)를 통해서 hsac에 보내어진다.

나. 헬리포트 시설물에 대한 그리고 헬리포

트의 승객 관리

(1) 배경

몇몇 사고는 헬리포트 지역 주변 혹은 헬리포트에 offshore 헬리콥터 승객들에 관련되는 준사고(incidents) 와 사고(accidents)들의 가능성이 두드러지게 보여 진다. 다음 훈련들을 통해 헬리포트를 운영하면서 관련되는 것들과 승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헬리포트 시설물들은 헬리포트 통로 지점, 통로로 된 계단, 그리고 지정되고 공고된 승객 대기지역이 있어야 한다.

(나) 도착중인 승객과 화물은 출항을 위한 화물과 승객을 탑승/적재하기 전에 통로(access route)와 헬리포트로부터 그들을 떨어(clear)지게 한 후에 하역/하승 되어야 한다.

(다) 조종사가 한명 이상으로 구성 될 경우, 한명의 승무원은 항공기 밖으로부터 화물을 탑재하고 내리는 것을 감독해야 한다.

(라) 지정된 시설물을 위해 고용된 자는 작업을 수행하는 곳에서 화물의 선적과 하역, 기타 등등을 도와주어야 한다.

다. 크레인-헬리콥터 운영 절차

(1) 배경

역사적인 경험으로 볼 때, 크레인/헬리콥터 운영을 대한 산업 안전 훈련이 감시되지 않았을 때 비극적인 결과가 일어났다. 다음의 추천되는 훈련들은 크레인과 헬리콥터 운영을 하는 동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개개인의 주의

1) 크레인 운영자와 조종사는 안전을 위한 정신을 서로 협력하고 다른 운영 제한사항에 대한 상호 관심과 이해를 개발해야 한다.

2) 조종사들은 크레인 작업자가 종모양의 잠수기를 사용하기 위해 보조해 주거나 wire line에 윤활유를 칠할 때, crane boom에서 화물을 때때로 풀 수 없다는 것에 대하여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3) 크레인 운영자들은 헬리콥터가 이륙하기 전에 warm up이 필요하고 엔진을 끄기 전에 2분 냉각 그리고 연료소모 때문에 장시간 선회 할 수도 없다는 것에 대하여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나) 헬리콥터가 헬리포트에서 운영중이거나 이륙, 기동, 접근 중에 있을 때 가능하다면 크레인을 작동 중지하고 작업자는 운적석을 떠나고 사용하지 않는 크레인은 crane boom을 받쳐놓아야 할 것임. 크레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crane boom을 헬리포트로부터 멀리하고 헬리콥터 운영을 위해 크레인의 작동을 중지해야 한다.

(다) 위의 훈련을 수행하지 않으면서 건물의 헬리포트 상에서 로터 블레이드를 회전시키거나 혹은 이륙, 착륙, 접근은 안 될 것임.

(라) 모든 다른 시설물 혹은 선박, 쇠사슬 혹은 밧줄, offshore 플랫포옴상에 크래인이 접근과 출항경로에 대하여 헬리콥터운영에 방해되지 않는 것이 추천된다. :

1) 크레인이 작동 중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면서, 크레인에 동력을 제공하는 시스템에 연결된 high intensity strobe light 혹은 붉은색 rotating beacon을 장착해라.

2) helideck의 운영상태를 최대로 관망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못 보는 지역을 제거하기위한 넓은 각도의 거울을 설치해야 한다.

3) high visibility international orange으로 색칠 된 고리, headache balls, crane boom의 끝부분을 색칠해라

라 . 헬리콥터/급유기 운영

(1) 배경

선상에서 헬리콥터를 운영하면서 헬리콥터와 급유기의 간섭은 복잡하고 모든 부서 간에 적절한 절차로 조화를 이루지 않는다면 위험을 야기할 지도 모른다. 다음의 추천된 훈련은 헬리콥터/급유기 운영을 하면서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관리, 비행운영 직원, 그리고 조종사는 헬리콥터/급유기의 운항을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안전 훈련과 운영 가이드라인/표준들을 제정하면서 Guide to Helicopter/Ship Operations, International Chamber of Shipping, Third Edition, 5-89 (as amended)에서 발간한 운영안전표준을 적용하고 친숙해져야 한다.

(나) 적절한 계획, 승인, 그리고 통화는 필요한 안전 준비를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급유기 승무원에게 허락하면서 선박에 접근하기 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승무원을 수신기로 정위치 시키고 안전하고 신속하게 헬리콥터의 업무를 처리한다.

(다) 급유기와 bridge와의 적절한 승인과 직접적인 통신은 헬리콥터/급유기운영을 하면서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라) 착륙과 출항에 관련 있는 헬리콥터/급유기 운영은 헬리콥터의 기장이 급유기의 브리지로부터 허가를 받고 응답을 할 때까지 수행하면 안 될 것이다.

(마) 헬리콥터/급유기 운영은 생산물/화물을 이송하면서 수행 될 수 없을 것이다.

(바) 일반적으로, 허가는 다른 급유기가 기동하는 동안 혹은 계류를 하는 동안 급유기에 착륙을 인가하지 않을 것임.

라. 헬리덱/헬리포트(helideck/heliport) 운영상의 위험 경고 절차

(1) 배경

(가) 여러 가지 운영상의 위험들은 offshore 헬리덱 근처 혹은 offshore 헬리덱 위에서 발생할 수 있다. 혹은 onshore 헬리포트는 조종사에게 적절한 주의 혹은 시각적인 경고를 위한 절차를 통해 최소화 될 수 있다. 위험요소들에 대한 다음의 예들은 관련이 있으나 다음사항들에 대해서만 제한되지는 않는다.

1) 구멍을 뚫는 작업 : 마항

2) H₂S 가스의 존재 : 바항

3) 가스 분출 : 사항

4) 폐쇄된 헬리덱 혹은 헬리포트 : 아항(지정되지 않은 원인)

(나) 이러한 것들과 다른 운영상의 위험요소들은 헬리콥터 회사와 운영자들에 의해서 조종사들을 위해 시기적절하게 서면으로된 노탐을 전파함으로써 최근에 최소화 되었다. 노탐은 서면으로 사건의 위험요소, 시간 그리고 기간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다른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모든 가능성 있는 위험요소는 노탐이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 가능한 빨리 헬리콥터 운영자 혹은 회사의 항공관련부서에 전달되어져야 한다.

(다) 알고 있는 최신의 노탐절차를 보충하고 더욱더 이들 위험요소들을 줄이는데 일조하기위해 헬리덱/헬리포트위에 standardized visual signal들은 접근하는 헬리콥터를 위하여 착륙지역의 상태에 대하여 적극적인 표시를 제공할 것이다. 추천된 훈련들은 시각적인 신호들에 대하여 표준화 시키고 노탐 절차들을 보강시켰다.

마. drilling rig perforating operations : 헬리덱/헬리포트 운영상의 위험요소 경고

(1) 배경

유정(oil well)의 작업을 완료하는 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단계는 구멍을 뚫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것은 오일 혹은 가스의 축적물들을 파이프에 통과시키기 위해 드릴 파이프 속에 화약을 장전하여 사용하는 것을 포함 한다. 구멍를 뚫는 작업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폭발물 장전은 잠재적으로 레디오 송신(헬리콥터로부터의 레디오 송신 포함)에 의해서 미리 폭발될 수도 있다.

다음 훈련은 추천된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구멍을 뚫는 작업을 수행하는 직원

구멍을 뚫는 작업들이 어떤 기일로 예정되자마자 그리고 운영자들이 인근의 헬리콥터로부터의 레디오 송신에 관련되자마자 작업은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1) 회사의 항공관련 부서, 헬리콥터 운영자 그리고 기지, 그리고 인근에서 구멍 뚫는 작업을 대기하면서 승무원이 탑승한 플랫포옴에 이러한 사실을 알려라. 그래서 노탐 시스템은 일시적으로 헬리덱을 폐쇄하고 구멍 뚫는 작업을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2) 대각선의 각 변에 붉은색으로 등사된 NO RADIO라는 단어를 일시적으로 표시(10-2-1 자. (1)(나)에 설명)하면서 통행하는 조종사에게 레디오 경고를 명확하게 육안으로 보여주고 갑판을 폐쇄시켜라. 글자들은 24인치 높이와 12인치 넓이로 해라.(그림 10-2-1을 참고)

3) 표지는 화약 충전이 레디오 송신에 의해서 영향 받은 시간동안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

(나) 조종사

1) 구멍을 뚫는 작업으로 알려진 지역으로부터 1,000피트 이내에서 조종사가 운영중 일 때 혹은 구멍 뚫는 작업이 진행 중임을 지시하는 NO RADIO라는 붉은색 경고와 함께 흰색 X 표시를 관찰한 조종사는 헬리덱(1,000피트이내)으로부터 혹은 그 근처에서 레디오 송신을 피할 것이다. 그리고 X 표시가 있다면 갑판에 착륙하지 않을 것이다. 통신레디오에 추가하여, 레디오 송신은 또한 항공기 레이다, 트랜스폰더, 레이더 고도계, 그리고 DME 장비, 그리고 ELT에 의해서 방출된다.

2) 가능할 때마다, 접근중인 플랫포옴에 레디오 콜을 해라 혹은 접근중 적어도 1마일 이상 지점에서 플라이트 팔로잉(flight following)을 해주는 통신소에 레디오 콜을 해라. 모든 통신은 1,000피트 위험 거리 밖에서 작업이 완료 되었는 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 응답을 받을 수 없다면 혹은 플랫포옴에 레디오가 장비되지 않았다면, 더더욱 레디오 송신은 갑판의 운영을 위해 출입이 자유롭다는 것을 지시하는 (no white "X")표시가 육안식별이 될 때까지 레디오 송신을 하면 안 된다.

사. 수소 황화물 가스 헬리덱/헬리포트 운영 위험요소 경고 절차

(1) 배경

수소 황화물 가스 : 고농도 수소 황화물 가스(300-500ppm)는 offshore 헬리덱 근처 혹은 헬리덱에서 조종사에게 위험을 주고 수 초안에 의식을 잃을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고농도의 수소 황화물 가스가 식별된 offshore 지역에서 운영중일때, 다음의 훈련이 추천된다.

(2) 추천된 훈련

(가) 조종사

1) 헬리콥터의 승무원을 위해 사용될 인가된 보호용 공기 팩이 비상을 위해 이용가능한지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2) 헬리덱에서 엔진을 끈다면, 안전절차와 보호 장비에 위치에 대하여 브리핑할 책임이 있는 감독자에게 그것을 요청해야한다.

3) 헬리덱 근처에서 비행을 하는 동안 그리고 육안으로 beacon alarm이 관찰된다면 혹은 썩은 달걀의 강한 냄새가 유별나게 나는 것이 감지된다면, 즉각적으로 보호용 에어 팩을 착용하고 바람이 불어오는 지역으로 물러나고 위험지역의 의심나는 요소들에 대하여 알려라.

(나) 기름 분야의 감독자

1)수소 황화물의 존재가 감지된다면, 주요 헬리덱의 계단 근처에 있는 붉은색 rotating beacon 혹은 붉은색high intensity strobe light 혹은 건물에 있는 바람지시계는 육안으로 위험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기 위해 작동시켜야 한다. 비콘이 계단 근처에 있다면, 헬리덱에 대한 적절한 clearance를 확실히 하기위해 Louisiana주의 "Offshore Heliport Design Guide" 와 FAA Advisory Circular AC 150/5390-2A, "Heliport Design Guide"를 다시 보아야 한다.

2) 인근 헬리콥터 운영자와 위험요소가 있는 기지에 알리고 위험이 사라질 경우, 조언해라.

3) 들어오는 모든 직원들에게 보호 장비의 위치를 포함하는 안전브리핑을 제공해라.

4) 윈드 삭 혹은 바람 지시계는 조종사를 위해 바람이 불어오는 표시를 제공하기 위해 명확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아. 가스가 분출되는 헬리덱/헬리포트에서 운영상 위험요소 경고 절차(가스가 분출하는 vent boom 근처에서의 운영)

(1) 배경

boom에서 불꽃이 이글거리며 타오르는 것들은 다량의 천여가스가 새어 나오고 조종사가 대처할 시간이 거의 없을 만큼 강한 열과 뜨거운 화염을 만들어 낸다. 마찬가지로 불붙지 않은 가스 분출은 어떤 상황 중에 다량의 메탄가스를 상당히 방출할 수 있다. 그래서 불 붇지 않은 가스 분출지역에 매우 근접한 지역에서 수행하는 작업은 헬리콥터 엔진에 의한 인화성 가스의 예기치 못한 점화를 방지하기 위해 주의를 요한다. 다음 훈련은 추천된다.

(2) 조종사

(가) 가스가 분출하는 곳에서 가스의 분출이 위아래로 편류될 것이므로 분출되는 vent boom의 열려 있는 끝부분으로부터 할 수 있다면 가능한 한 멀리 있으면서 분출방향의 아랫방향 지역을 회피하고 그것을 관찰하면서 이륙과 접근을 계획하라.

(나) 적절히 훈련된 직원이 상황의 안전함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가스 분출의 아랫방향에 갑판이 있을 때 offshore 헬리덱에 착륙하거나 시동을 걸지 말 것.

(3) 기름 분야 감독자

(가) 불이 붙지 않으면서 가공되지 않은 다량의 가스가 분출되는 동안 주 헬리덱의 계단 근처에 설치된 붉은색 로테이팅 비콘 혹은 붉은색 고광도 스트로보 라이트 혹은 바람 지시계는 위험요소에 대한 육안 경고를 위해 작동되어야 한다. 만약 비콘이 계단 근처에 위치되어 있다면 Louisiana 주의 Offshore Heliport Design Guide와 FAA Advisory Circular AC 150/5390-2A, Heliport Design Guide의 책자를 헬리덱으로부터 적절한 clearance를 확실히 하기 위해 다시 보아야 한다.

(나) 계획된 운영을 위해 위험요소가 산재된 기지와 인근의 헬리콥터 운영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다) 윈드 삭 혹은 바람 지시계는 조종사를 위해 위쪽 방향(upward)의 표시를 제공하기위해 명확히 육안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자. 헬리덱/헬리포트 운영 경고 절차-폐쇄된 헬리덱/헬리포트

(1) 배경

헬리덱 혹은 헬리포트 접지 지역을 가로질러 가장자리로부터 대각선으로 된 X 표시는 착륙지역이 안전을 위해 패쇄 혹은 다른 이유로 예외 없이 받아들여진 시각적인 표시이고 헬기운항이 허락되지 않는다.

다음 훈련은 추천된다.

(가) 영구 폐쇄

헬리덱 혹은 헬리포트가 영구적으로 폐쇄된다면 위에서 말하는 위치와 같은 크기의 대각선 모양의 X 표시가 사용된다. 그러나 표식은 착륙지역에 반드시 페인트 되어야 한다.

주의 : 흰색 갑판 : 만약 헬리덱이 흰색으로 페인트 되고 그 다음 국제적으로 통용하는 오렌지 색(international orange) 혹은 노란색의 대각선 표식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나) 일시적인 폐쇄

일시적인 표식은 잠정적인 성질의 위험요소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X 표식은 대각선 모양에 비닐 혹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로 만들 수 있다. 표식은 적어도 20 피트 길이 그리고 3 피트 넓이로 흰색이어야 한다. 이러한 표식은 밧줄 고리와 밧줄 묶음 등을 사용하면서 신속히 설치 및 제거가 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기간, 시간, 위치, 그리고 이들 일시적인 폐쇄의 상태는 그 지역을 후원하는 회사의 항공관련 부서와 인근의 헬리포트 기지, 그리고 헬리콥터 운영자들에게 협조되고 제공되어져야 한다. 이들 표식들은 더 이상 위험요소가 존재하지 않을 때 반드시 제거되어야 한다.(그림 10-2-2 CLOSED HELIDECK MARKING 참고)

차. 헬리콥터를 위한 offshore (VFR) 운영 고도

(1) 배경

공중충돌은 전체적으로 치명적인 offshore 헬리콥터 사고들의 중요한 퍼센트를 구성한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조화롭게 VFR 순항고도를 사용함에 있다. offshore 환경에서 비행중 일 때 헬리콥터의 표준화된 수직의 고도분리를 통하여 안전을 증가시키기 위해 특정지역을 비행중인 헬리콥터는 VFR 운영고도를 위해 협조적으로 개발된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OP)의 제정을 추천한다. SOP와 같은 예들은 다음의 사례에 포함된다.

(2) 추천되는 훈련 예

(가) 필드 운영

최소 안전운영 고도를 타협함이 없이 offshore 필드 안에서 군집으로 작업하는 헬리콥터들은 500피트를 초과하지 않도록 고도를 사용해야 한다.

(나) 항로 운영

1) 750 피트 AGL 이하로 운영중인 헬리콥터는 offshore 필드로부터 항로로 전환하는 것을 반드시 피해야 한다.

2) 기상이 허락하는 한 3,000피트 아래에서 헬리콥터 항로는 표 10-2-1과 같은 고도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표 10-2-1

Magnetic Heading

Altitude

0 deg. to 179 deg.

750 feet

1750 feet

2750 feet

180 deg. to 359 deg.

1250 feet

2250 feet

(다) 지역 협정

onshore의 고밀도 트래픽 지역에 대한 운영절차를 위하여 HSAC 지역 협정 지도를 참고

주의 : 3,000피트 AGL이상을 VFR로 비행하는 헬리콥터 조종사들은 최신의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14 CFR Part 91)를 참고하고 AIM의 Paragraph 3-1-3절 기본 시계비행방식 기상최저치(Basic VFR Weather Minimums)를 참고 할 것.

(라) 착륙등

항공기 착륙등은 항공기 식별을 증가시키기 위해 작동시켜야 한다.

1) 이륙 그리고 착륙을 하면서

2) 혼잡한 헬리콥터 혹은 고정익 트래픽 지역

3) 감소된 시정 동안 혹은

4) 안전이 보강될 수 있다면 언제라도

카. offshore 헬리덱/착륙 통신

(1) 배경

안전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헬기콥터 운영을 준비하기위한 적절한 시간을 공급하기 위하여 다음은 offshore 헬리덱에 착륙이 예정될 때 추천된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offshore 헬리덱에 착륙하기 전에, 조종사는 주파수가 이러한 목적을 위해 있다면, 헬리덱을 운영하거나 소유하는 회사와 통신을 하도록 독려된다.

(나) 실행이 어려울 경우, 주파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조종사 혹은 운영 직원은 전화로 헬리덱을 운영하거나 혹은 소유하는 회사와 통화를 시도해야 한다. 통화는 조종사가 의도를 조언하기 위해 출발 기지/지점을 출발하기 전에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착륙허가를 얻기 전에 실시.

주의 : 계획된 도착시간 최소 10분전에 통신이 되는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훈련은 몇몇 offshore 소유자/운영자의 요구사항 일지도 모른다.

주의 1 : 10-2-1 급유기 운영을 참고하시오.

주의 2 : 개인소유 헬리포트 사용, offshore 헬리포트는 개인적으로 소유/운영하는 시설물이다 그리고 그들의 사용은 그 시설물을 이용하기 위한 권한 전에 소유하는 사람들에게 제한된다.

타. offshore 헬리덱에서 2 대의 헬리콥터 운영

(1) 배경

표준절차는 최소한의 운영 변수를 조종사가 결정하면서 offshore 헬리덱 상에서 두 대의 헬리콥터를 운영하면서 안전을 증대시킬 수 있다. 헬리덱 위에서 주기된 헬리콥터의 상황(orientation), 바람 그리고 다른 요소들은 여러 대의 헬리콥터운영을 금지시킬 수도 있다. 더더욱 대략적인 로터 직경의 클리어런스는 조건을 달리하면서 요구될 수도 있다. 그 예로 온도, 작은 갑판, 바람(속도/방향/돌풍), 장애물, 접근/출항 각도, 기타 등등에 따라, 운영은 조종사의 자유재량에 달려 있다.

(2) 추천되는 훈련

헬리덱 크기, 구조적인 무게 능력, 그리고 주기된 헬리콥터 그리고 운영되는 헬리콥터의 주 로터의 형태는 두 번째 헬리콥터에 의해서 움직일 수 있는 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조종사는 여러 대의 헬리콥터의 갑판 운영은 헬리덱 소유자/운영자에 의해서 허가된다는 것을 알고 결정해야 한다.

(3) 추천되는 기준

(가) 최소 1/3 직경을 로터 클리어런스(1/3RD)

착륙 헬리콥터는 주기 위치에서 가장 근접한 부분과 회전하는 로터끝 사이에 최소 1/3RD의 클리어런스를 유지하고 헬리콥터를 계류시킨다.(로터를 멈추고 묶는다)

(나) 갑판 가장자리로부터 3 피트 거리를 벗어나 주기(3피트)

offshore 헬리덱에 운영중이 헬기는 헬리덱 가장자리로부터 3피트 이상의 거리를 두고 스키드/바퀴를 가진 헬리콥터를 착륙시키거나 주기시킨다.

(다) 엔진이 정지된 헬리콥터의 주 로터를 묶을 경우에는 회전을 방지하기위해 적절히 매듭이 져야 한다.

(라) medium(transport) 그리고 larger helicopter는 light helicopter가 헬리덱에 적절히 계류되고 주 로터가 묶여있지 않는다면 light helicopter가 주기되어있는 모든 offshore 헬리덱에 착륙하지 말아야 한다.

(마) 헬리덱 소유자/운영자는 헬리덱이 유용한 미끄럼 방지 표면을 가지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 헬리덱 상에 무게 그리고 제한사항 표시

헬리덱 무게 제한사항은 조종사가 육안으로 볼 수 있도록 표식으로 전시되어야 한다.

(Louisiana 주 Offshore heliport Design Guide와 FAA Advisory Circular AC 150/ 5390-2A , Heliport Design Guide)를 참고)

주의 : 몇 몇 offshore 헬리덱 소유자/운영자는 헬리덱에 허락되는 헬리콥터의 수가 제한된다. 헬리덱의 크기가 허락된다면, 여러 대(두 대 이상)의 헬리콥터 운영은 몇몇 운영자에 의해서 허락된다.

파. 헬리콥터의 신속한 재급유 절차

(1) 배경

헬리콥터의 신속한 재급유(HRR), 엔진/로터 운영은 훈련된 직원을 이용하고 안전훈련을 관찰할 경우에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다. 이러한 추천된 훈련은 industry practices와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에 약술된 것과 같이 HRR을 위한 최소의 가이던스를 제공한다. 자세한 가이던스를 위해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 NFPA ) Document 407 , Standard for Aircraft Fuel Servicing , 1990 edition, including 1993 HRR Amendment를 참고하시오.

주의 : 어떤 운영자는 HRR 혹은 hot refueling을 금지하거나 혹은 어떤 항공기를 위한 특정한 절차 혹은 재급유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다. 제한사항 혹은 적용할 수 있는 절차를 결정하기위한 일반적인 운영 매뉴얼 그리고/혹은 운영 세부사항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2) 추천되는 훈련

(가) 터빈엔진 헬리콥터는 엔진이 운영중일때 엔진배기구 아래에 위치한 급유포트만을 이용하여 JET A 혹은 JET A-1의 연료를 급유한다.

(나) 엔진이 가동 중에 있는 동안 급유하는 헬리콥터는 단지 다음 조건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1) 적절하게 자격증명을 갖추고 최신정보에 정통한 조종사가 조종하고 전체의 급유과정을 통해 연료노즐을 다루는 훈련된 급유 자이어야 한다. 조종사는 연료량을 모니터하고 연료가 원하는 만큼 도달했을 경우 연료보급자에세 신호를 한다.

2) 전기를 유발하는 폭풍(뇌우)등은 10마일 안에는 없어야 한다. 번개는 실제 뇌우를 벗어나는 매우 먼 거리 까지 이동할 수 있다.

3) 승객이 헬리콥터에서 내리고 HRR 운영을 하기 전에 안전한 위치로 이동한다. 기장이 생각할 때 승객이 헬리콥터에 있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승객은 그 지역의 탈출 경로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해야 한다.

4) 탑승하지 않은 승객 혹은 HRR 운영동안 내린 승객은 화물을 선적/하역 모두를 하지 말아야 한다.

5) 단지 지정된 직원, HRR 운영에 훈련된 자만이 HRR 운영을 수행해야 한다. 연료와 장비의 안전한 취급을 포함하기 위해 서면화된 HRR 권한을 수행해야 한다.(자세한 지시사항을 위한 회사운영/안전 매뉴얼을 참고하시오.)

6) 모든 문, 창문, 그리고 통로 지점은 HRR 운영을 하면서 연료 흡입 포트의 매우 근접한 지점 혹은 근접해 있는 헬리콥터에 진입을 허락할 것이다.

7) 조종사는 전기 방전의 가능성과 다른 화염의 위험요소(예를 들어 기상레이더는 standby 위치가 없다 그리고 레디오 송신은 마이크로폰/송신기를 누르는 것임)를 제거하기위해 적절한 전기/전자기적인 장비가 standby-off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해라. 추가적으로 통신 레디오, radion 전파는 항공기 레이더, 트랜스폰더, 레이더 고도계, DME 장비, 그리고 ELT에 의해서 방출된다.

8) 흡연은 모든 HRR 운영을 하면서 헬리콥터 안과 그 주의에서 금지된다. HRR 절차는 위험이 있고 quality control, 기상조건, 정전기, bonding, 그리고 액체의 유출/화재의 가능성에 관하여 세밀한 주의를 요구하면서 관련된 위험요소에 대하여 제공된다. 로터의 회전과 관련 있는 활동 즉, 연료보급, 탑승/하승, 선적/하역. 수하물/화물등에 대해서, 직원들은 그러한 활동이 허가되었을 때에만 접근해야 한다. 접근은 안전접근경로를 도보로 하거나 모든 로터 주위에 벗어(clear)나 있으면서 arc를 그리면서 접근해야 한다.

주의 1 : 바다의 선박, 바지선 기타등등 : 선박의 움직임은 헬리콥터 운영을 위해 추가적으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

다.(블레이드의 흔들림, 항공기 이동)

주의 2 : non-HRR(연료보급 운영에 대한 절차를 결정하기 위해)에 관련한 세부사항을 위하여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document 407 , standard for aircraft fuel servicing 을 참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