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항공기 표면에 붙은 얼음은 누적되어-출력감소, 항력증가, 양력감소, 중량증대 결과는 실속속도를 증가시키고 항공기 성능을 저하시킨다. 심한 경우에는, 2에서 3인치의 얼음이 불과 5분 이내에 날개의 앞전에 형성될 수 있다. 이것은 1/2 인치의 얼음이 어느 항공기의 양력을 50%로 감소시키고, 마찰항력의 증가는 이것과 같은 율이다.
나. 조종사는 눈에 보이는 강수 속을 비행할 때, 그리고 외기온도가 +2℃~-10℃ 때는 착빙을 예상할 수 있다.
착빙이 감지되면 조종사는 한두 가지 해야할 일이 있는데(특히 해빙장비가 없는 항공기), 그것은 강수구역을 벗어나야 하고 빙점 이상의 온도인 고도로 변화하여야 한다. 이 따뜻한 공기가 있는 곳은 언제나 낮은 고도 이지는 않다. 적절한 비행 전의 행위는 빙결고도와 강수구역에서의 빙결온도 이상인 고도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을 포함한다. ATC에 착빙을 보고하고 IFR 비행중 착빙이 심하다면, 다른 항로나 고도를 요구하라. 착빙보고를 할 때, ATC에 항공기형을 알리는 것을 잊지 말 것. 아래에 착빙상황보고에 관해서 서술했다.
(1) Trace-얼음이 붙은 것을 감지할 정도, 누적되는 율이 녹는 율보다 약간 큰 것, 이것은 한시간 이상 계속해서 조우되지 않는한 방빙이나 해빙장치가 없더라도 위험하지는 않다.
(2) Light-이와 같은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간이 길어지면(1시간 이상)축적율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방빙/제빙장치를 자주 사용하여 축적물을 제거/방지한다. 이것은 방빙이나 제빙장치가 있으면 문제없다.
(3) Moderate-잠시 조우했더라도 위험을 내포하며 방빙‧제빙장치를 사용하거나 이탈비행이 필요하다.
(4) Severe-누적율이 방빙‧제빙장치를 사용해도 착빙을 감소시키지 못하거나 조작이 어렵다. 즉시 이탈비행이 필요하다.
예:조종사보고;항공기 식별부호, 위치, 시각(UTC), 착빙의 강도, 고도/FL, 항공기형식, 지시대기속도(IAS)그리고 외기온도
주:Rime Ice-적은 과냉각수적의 순간적인 빙결로 인한 거칠고, 우유빛깔의 불투명한 얼음형태
주 : Clear Ice-광택하고, 맑거나 반투명한 얼음이 과냉각된 큰 물방울이 서서히 빙결됨으로써 형성된다.
주:외기온도는 PIREP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AFSS/FSS 또는 ATC에 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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