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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2-2. 고도계 수정 절차(Procedures)

by 하늘이_ 2017. 12. 9.

항공기의 순항고도 또는 고도층은 고도계 조정치를 조정한 고도계를 참조하여 유지되어야 한다.

가. 18,000피트 MSL 미만에서 비행할 때

(1) 기압치가 31.00 in Hg 미만일 때-항공기로부터 100NM 이내에 있고 항로를 따라 있는 공항의 보고된 현행 고도계 조정을 하여야 한다. 만일 이 지역내에 공항이 없으면, 적당한 사용 가능한 공항의 보고된 현행 고도계 수정치로 수정을 하여야 한다.

항공기가 계기비행계획으로 항로비행을 할 때 ATC는 관할구역에서 항공기가 비행하는 동안 적어도 한번은 조종사에게 이 정보를 제공한다.

무전기를 장착하지 않은 항공기일 경우는 출항공항의 표고를 맞추거나 혹은 이륙 전에 적절한 고도치를 활용하여야 한다.

(2) 기압치가 31.00Hg 초과일 때-다음의 절차가 영향을 받는 지역을 한정하는 NOTAM에 의해 배정된다.

(가) 모든 항공기에 대해-18,000피트(MSL) 이하의 항로비행을 위해선 31.00인치를 맞춘다. 영향을 받는 지역을 지날 때까지 또는 최종접근구간에 이를 때까지 이 셋팅을 유지하며, 최종접근구간의 시작지점에서는 가능하다면 현재의 고도계 수정치를 셋팅해야 한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접근 동안 계속 31.00인치를 유지해야 한다. Departure나 실패접근 동안의 항공기는 Mandatory/Crossing고도 또는 1500feet AGL중 낮은 것에 이르기 전까지는 31.00Hg에 맞추어야 한다(ATC는 실제 고도계조정치를 공표할 것이며 해당지역에 서 18000MSL 이하의 항로비행을 위해 고도계에 31.00인치로 맞추라고 조언할 것이다).

(나) 비행 전에 기압고도계의 정상 작동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다) 현재 고도수정치를 셋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 현재고도 수정치를 측정할 수 있는 공항내로의 조작을 위해선 추가적인 제한사항이 적용되지 않는다.

(라) VFR로 운용되는 항공기에 대해선 추가적인 제한은 없으나, 비행계획이나 이러한 조건내에서의 비행은 주의해야 한다.

(마) 31.00인치 초과의 기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는 공항은 Barometric Pressure를 “Missing”이나 “in Excess of 31.00 Inches of Hg”로 보고할 것이다.

이러한 공항에서의 입출항은 VFR 기상상태에서만 할 수 있다.

(바)  현재 고도수정치를 셋팅할 수 없는 IFR 항공기일 땐 다음의 제한사항이 적용된다.

가) 출발 대체공항, 목적공항, 목적대체공항의 적정성을 결정하기 위해선 31인치 이상의 각 0.1 InHg에 대해 씰링은 100'까지 시정은 1/4SM까지 올려 잡아야 한다.

보기:Destination altimeter is 31.28inches, ILS DH 250feet(200-1/2). When flight planning, add 300-3/4 to the weather requirements which would become 500-1 1/4.

나) 접근시엔 31.00인치가 그대로 set 된다. DH나 MDA는 공표된 고도가 고도계에 표시될 때 판단되어 질 것이다.

주:Although visibility is normally the limiting factor on an approach, pilots should be aware that when reaching DH the air craft will be higher than indicated. Using the example above the aircraft would be approximately 300feet higher

다) 이러한 제한사항들은 CAT-Ⅱ와 CAT-Ⅲ ILS운용엔 적용되지 않으며 QFE고도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사) 해당지역의 FAA Regional Flight Standards Division Manager는 비상시의 비상업무를 제공하기 위해 임시적인 대기자를 승인하려는 목적으로 인가된다.

나. 18,000피트 MSL 이상에서 비행할 때

표준조정인 29.92 in Hg를 맞추어야 한다. 최저가용고도층은 다음 표에 명시한 바와같은 비행지역의 대기압으로 결정한다.

고도계수정치

(현재 보고된 것) 최저가용고도층(FL)

29.91 이상 ………………………… 180

29.91~29.42 ……………………… 185

29.41~28.92 ……………………… 190

28.91~28.42 ……………………… 195

28.41~27.92 ……………………… 200

다. FAR 91.159 및 FAR 91.77에 명시된 것과 같이 최저가용고도가 18,000피트 MSL이상인 곳에서 최저가용고도층(Lowest Usa- ble Flight Level)은 최저치 고도에다 다음 표에 명시한 수치를 가산한 고도와 동등한 고도층이어야 한다.

고도계수정치 수정요소

29.92 이상 ………………………… 없음

29.91~29.42 ………………… 500피트

29.41~28.92 ………………… 1,000피트

28.91~28.42 ………………… 1,500피트

28.41~27.92 ………………… 2,000피트

27.91~27.42 …………………2,500피트

예:항로의 최저 안전고도(Minimum Safe Altitude)가 19,000피트 MSL이고 고도계 조정치가 29.92와 29.42 in Hg 사이라고 보고되었을 때, 최저가용고도층은 195가 된다. 그것은 19,500피트 MSL과 동등한 고도층이다(최저치 고도에다 500피트를 가산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