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5-7. 화산재 속에서의 운항(Flight Operations in Volcanic Ash)

by 하늘이_ 2017. 12. 9.

가. 큰 화산 폭발이 있은 후엔 방출된 상당량의 화산재로부터 고고도에 먼지 구름이 형성되게 된다. 이러한 먼지구름은 활화산 근처를 운항하는 항공기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야간에 화산재구름 속을 비행하여 발생하는 사고는 주로 엔진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됨으로써 발생되는데 엔진추력을 심하게 감소시키며 날개 앞쪽면을 따라서 다발엔진을 상하게 한다.

나. 조종사는 화산먼지구름 속을 비행하기

위해선 다음에 나오는 정보들을 인지해야 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해 교육되어져야 한다. 화산재구름을 수반한다고 확실히 알려진 화산활동지역으로의 비행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조종사가 화산재구름을 관측 할 수 없는 밤이나 IFR 비행상태에서 특히 중요시 되어진다. 만약 화산활동이 보고되었다면 계획되어진 비행은 화산활동이 없는 맑은 지역에서 행해져야 하며 만약 가능하다면 화산의 활동에 대해서 풍상위치에 머물러라. 기내 장착 Radar System 또는 ATC Radar는 화산재구름을 관측하도록 제작되어져 있지는 않다.

다. 화산재구름은 몇 백마일 거리에 걸쳐 일어날 수도 있다. 화산재는 50초 내에 추력손실을 동반한 엔진 내부부품들에 부식과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화산재구름을 조우하게 한다면 다음에 권고된 주요한 몇 가지 절차를 따르라.

(1) 자동스로틀이 작동되고 있을 때 자동스로틀을 해제시켜라. 이것은 자동스로틀로 인한 엔진추력증가를 방지한다.

(2) 스로틀을 Idle시켜라(고도가 허용하는 한) 이것은 추가적인 엔진실속을 방지하는 엔진터빈의 온도를 낮춘다.

(3) 계속적인 정화기 작동

(4) 에어콘과 엔진 Nacelles, 날개 냉각방지기를 포함한 모든 보조공기 통로를 개방한다. 이 조작은 엔진압력을 줄임으로써 부수적인 엔진실속여유를 갖게 될 것이다.

(5) 가능한 한 짧은 경로로 구름을 탈출하라.

라. 다음의 사항들은 화산재구름을 경험했던 승무원들의 보고 내용이다.

(1) 연기나 먼지가 Cockpit 내에 나타난다.

(2) Electrical Smoke 같은 역겨운 냄새가 난다.

(3) 다발 엔진의 고장, Compressor 실속이나 EGT의 증가, 엔진정지와 배기관에서 불꽃

(4) 야간에 엔진입구 쪽에 밝은 오렌지색 St Elmo's Static Discharge현상이 나타난다.

(5) 전방 화물칸 지역에 화재경보가 나타난다.

마. 엔진 정지가 필요하게 되면 EGT한계를 초과하지 않고 재시동해야 한다. 화산재가 동압계통을 막으면 속도계는 신뢰할 수 없게된다. 화산활동 구역에서 비행 중인 조종사는 이러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바. 화산분출을 보았는데 알려지지 않은 것이라면 당신이 처음 관측한 사람일 것이다. 이 경우, 즉시 ATC에 화산분출이 있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이 책의 뒤에 있는 부록 2, 화산활동 보고서(VAR) 양식을 이용하여야 한다. VAR에서 1~8항목은 즉시 보고되어야 한다. 9~16항목은 착륙 후에 요청하면 보고한다. 만약 VAR 양식을 즉시 구할 수 없으면 위치와 화산 활동의 성질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보고해야 한다. 만약 약한 증기 또는 매우 낮은 고도의 화산재일 경우 불필요하게 너무 놀라지는 말아라.

사. 화산재가 활주로에 덮여 있으면 얇은 마른 화산재 막이라도 Brake 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젖은 활주로에 젖은 화산재는 제동효과를 줄인다.

역추진은 시정 감소와 엔진에 재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을 때 최소치로 제한하는 것이 추천된다.

아. 화산재가 덮여진 공항에서 출발할 때 볼 수 있는 재는 피해서 운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화산재가 모두 가라 앉은 후에 이륙활주를 한다. 또한 재가 공중에 날리지 않게 Before Takeoff Checklist까지 Flap을 내리지 않고 이륙활주시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