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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6-3. 공중충돌위험 보고(Near Midair Collision Reporting:NMAC Reporting)

by 하늘이_ 2017. 12. 9.

가. 목적 및 자료분석

NMAC의 주목적은 국가공역체계의 안전과 효과를 향상시키는데 사용할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NMAC보고로부터 얻은 자료는 사용자를 위하여 FAA 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고, NMAC 사건감소를 목표로 한 계획, 정책 및 절차의 발전을 위하여 FAA가 사용하는 자료이다.

항공교통 관제시설과 협조한 FSS가 NMAC 보고를 조사한다. 이러한 조사를 통한 자료는 워싱톤에 있는 FAA 본부에 전달되고, 그 곳에서 수집‧분석되며 안전계획과 추천사항이 개발된다.

나. 정의

NMAC는 다른 항공기와 500피트 이내로 접근하여 공중충돌 가능성이 있었거나, 조종사 또는 비행승무원이 둘 또는 그이상의 항공기 사이에 있었던 충돌 위험성 진술보고와 관련한 사고로 정의한다.

다. 보고책임

NMAC가 실제로 발생하였는지의 유무결정과 그렇게 되었을 경우, NMAC 보고는 조종사 또는 비행승무원의 책임이다. 특히, ATC는 NMAC가 보고된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는다.

라. 보고제출처

NMAC가 발생하였던 조종사나 비행승무원은 즉시 사건보고를 해야 한다.

(1) 라디오나 전화로 가장 가까운 FAA, ATC 또는 FSS에 보고.

(2) 위 사항을 서면으로 가장 가까운 Air Carrier Office, General Aviation District Office Flight Standard District Office에 보고한다.

마. 보고사항

(1) 경사고의 일시(UTC)

(2) 경사고의 위치 및 고도

(3) 보고항공기 기종 및 식별부호, 승무원의 행선지, 조종사명 및 모기지명

(4) 다른 항공기 기종 및 식별부호, 승무원의 행선지, 조종사명 및 모기지명

(5) 비행계획의 종류․고도계수정치를 사용한 무선국명

(6) 고도 또는 고도층에서의 상세한 기상상태

(7) 양항공기의 대략적인 비행방향:어떤 한 대 또는 두 대가 상승 또는 강하를 하고 있었다면 그 내용을 표시

(8) 처음 발견한 거리에서의 보고된 거리분리(Separation), 수평 및 수직으로 가장 가까웠던 지점에서의 거리, 회피기동을 하기 전에 육안포착을 하고 있었던 시간의 길이

(9) 회피기동을 취한 각도(가능하면 두 항공기로부터의 각):손상내용(있다면)

(10) 만약 피해가 있었다면 피해사항

바. 조사

NMAC에 대한 조사 및 보고를 맡은 책임구역 사무소는

(1) 공중이동 항공기가 있을 때 비행표준구역 사무소

(2) 기타 경우에는 사고가 발생한 지역의 General Aviation 또는 비행표준구역 사무소

레이다, 통신 및 기상자료는 조사시에 검토되고, 가능하면 모든 조종실 승무원들이 NMAC사고와 관련된 사항들에 대하여 질문을 받는다.

항공교통관제사는 ATC 지원을 받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항공기에 대하여 질문을 받

는다.

비행 및 ATC 절차 모두가 평가되고, 조사시 FAA 규정 위반사실이 나타나면 위반자는 처벌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