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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1-9. 비관제탑 운영 공항의 교통관제조언업무(Traffic Advisory Practices at Airports Without Operating Control Towers)

by 하늘이_ 2017. 12. 8.

가. 관제탑이 없는 공항 운영절차

(1) 공항 주변에서 비행중 경계를 대신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조종사는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 입출항시 다른 항공기를 찾거나, 교통정보를 교환하는 일은 필수적이다. 어떤 항공기들은 통신능력이 없을지 모르고, 어떤 경우에는 조종사가 공항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그들의 위치와 의도를 통보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비행안전을 증대시키기 위해, 송수신 장비를 갖춘 모든항공기는 공항조언 목적으로 설정된 공용주파수로 송수신하는 것이 필수적

이다.

(2) 어떤 공항의 관제탑, FSS, UNICOM Station은 24시간 운영 또는 시간제 운영을 하며, 또한 항공 Station이 전혀 없는 곳도 있다.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 비행할 때, 조종사가 자기의도를 전달하고 공항/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FSS 또는 UNICOM 운영자와 직접 통신하거나, 자신이 맹목 방송함으로써 공항주변의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다.

나. 공통 주파수로 무선통신

(1)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의 무선통신을 할 때의 중요한 점은 정확한 공통 주파수 선택이다. CTAF는 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의 약어이다.

CTAF는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 운영시조언을 전달할 목적으로 지정된 주파수이며, CTAF는 해당 항공간행물에 나와 있는 UNICOM, MULTICOM, FSS 또는 관제탑 주파수가 될 수 있다.

(2) 특정공항의 CTAF 주파수는 Airport/ Facility Directory(A‧FD), 알라스카 간행물, 계기접근절차 차트(IAP), 표준계기 출항 차트(DP)에 수록되어 있으며, FSS와 교신하여 얻을 수도 있다. 적절한 CTAF 주파수를 사용하고 육안 경계를 하며, 추천된 절차를 따르므로써, 비관제 공항에서 입출항할 때, 비행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다.

다. 추천된 교통 조언(Recommended Traffic Advisory Practices)

(1) 모든 입항 항공기는 착륙 10마일전 부터 해당 CTAF를 감청하고 통신을 해야 한다. 출항 항공기는 FAR 또는 해당 지역절차가 다르게 요구하지 않는 한 시동부터 활주와 이륙해서 10마일까지 CTAF 주파수를 감청, 통신해야 한다.

(2) 입출항하는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고도에서 입출항 이외의 운용을 하는 항공기 조종사는 만약 FAR나 국지절차에 의해서 요구되지 않는한 공항 10마일 내에서는 해당주파수로 감청, 통화를 하여야 한다.

이러한 운용은 낙하산 강하, 투척(Parachute Jumping, Dropping), 항로, 공중기동등도 포함한다(참고-Parechute Jumping Aircraft Operations, paragraph 3-5-5, enoute, practicing maneuvers. etc).

라. FSS가 설치된 공항에서 제공되는 공항조언업무(LAA)

(1) 공항조언업무는 FSS에 의해 선정된 지역에 제공되는 업무로 관제탑이 없거나 시간제 관제탑을 운영하는 곳에 제공되는 업무이다. 이 업무를 제공하는 CTAF 주파수는 적절한 항공 간행물에 수록되어 있다.

(2) CTAF 주파수로 FSS와 통신시 출항, 입항의도나 정보를 전파하기 전에 교신을 한다. 입항 항공기는 10마일 전부터 고도, 항공기형, 공항으로부터 위치, 착륙 혹은 횡단비행여부, 공항조언요구 등을 보고해야 한다. 출항 항공기는 항공기형, 식별부호, 계획된 비행형식(시계 혹은 계기비행규칙), 계획된 목적지, 비행 방향을 통보해야 한다. 보고는 활주전, 활주로상에 진입하기 전에 해야 한다. FSS와 첫 교신을 한다음, UNICOM과 통신이 필요하다면, 최신항적 정보를 얻기 위해 FSS 주파수를 다시 유지해야 한다.

(가) 입항

VERO BEACH RADIO, CENTURION SIX NINER DELTA DELTA IS TEN MILES SOUTH, TWO THOUSAND, LANDING VERO BEACH. REQUEST AIRPORT ADVISORY.

(나) 출항

VERO BEACH RADIO, CENTURION SIX NINER DELTA DELTA, READY TO TAXI, VFR, DEPARTING TO THE SOUTHWEST, REQUEST AIRPORT ADVISORY.

(3) CTAF FSS주파수는 풍향, 풍속, 활주로방향, 고도계 수정치, 항적정보, NOTAM공항유도로, 공항장주정보, 계기접근절차를 제공한다. 이러한 요소는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달라질 수 있다. 어느 공항 관리자는 바람상태와 무관하게 활주로를 지정하는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조종사는 안전을 고려하여 FSS에게 사용하고자 하는 활주로를 보고하고 사용해야 한다.

주:공항 근처의 어떤 항공기는 FSS와 통신이 유지 안되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른다.

마. 공항조언통신국에서 제공된 정보(Information Provided by Aeronautical Advisory Stations:UNICOM)

(1) UNICOM은 정부가 운영하는 시설이 아닌 공지 무선 통신시설로서, 관제탑이나 FSS가 없는 공용공항에 정보를 제공해 준다.

(2) 조종사의 요청에 따라 UNICOM 통신국은 기상정보, 풍향, 추천된 활주로 및 기타 필요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FSS, UNICOM을 이용할 수 없다면, 바람, 기상정보는 가까운 공항으로부터 자동 공항 정보업무(ATIS)와 자동 기상 관측시설(AWOS) 주파수에서 얻을 수 있다.

바. 위치 및 의도의 맹목방송(Self-Announce Position and/or Intentions)

(1) 개요:조종사 맹목방송은 지정 CTAF 주파수로 자기위치, 의도된 비행활동 혹은 지상활주를 통신전파하는 절차이다. 이 절차는 FSS가 없는 공항에서 주로 사용된다. 맹목방송은 지정 CTAF로 FSS와 교신할 수 없을 때도 사용된다.

(2) 관제탑이 있는 공항의 업무가 일시적으로 중단되거나 시간제로 운영시, 공항에 FSS가 없거나 중단 되었다면 CTAF를 이용하여 위치와 의도를 맹목방송한다.

(3) 공항에 관제탑 및 FSS나 UNICOM 통신국이 없다면, 맹목방송을 위해 MULTICOM 122.9로 방송한다. 이러한 공항은 항공정보 간행물에 수록되어 있다.

(4) 연습계기접근

조종사는 반대방향으로 출항하는 항공기가 있기 때문에 연습계기접근을 실시할 경우, 더욱 많은 조심을 해야 한다. 활주로 방향에 관계없이 연습계기접근을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CTAF 주파수로 전파를 하여야 한다.

(가) 최종접근 Fix를 떠나서 입항할 때

(나) 최종접근 단계에 들어섰거나, 혹은 ATC에 의한 교신중단 즉시

(다) 접근의 실시완료나 종료시

(라) 실패접근절차 실시할 때

(5) 출항항공기는 언제나 반대방향에서 접근하여 입항하는 항공기에 특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6) 추천된 맹목방송용어

공항 근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는 동일UNICOM, MULTICOM 주파수를 사용하여야 하며, 다른 공항과의 식별을 하기 위해서 방송시작과 끝에 공항이름을 말하여야 한다.

(가) 입항(Inbound)

예:STRAWN TRAFFIC, APACHE TWO TWO FIVE ZULU, (POSITION), (ALTITUDE), (DESCENDING) OR ENTERING DOWNWIND/BASE/FINAL (AS APPROPRATE) RUNWAY ONE SEVEN FULL STOP, OR (TOUCH-AND-GO), STRA-

WN.

STRAWN TRAFFIC, APACHE TWO TWO FIVE ZULU CLEAR OF RUNWAY ONE SEVEN, STRAWN.

(나) 출항(Out Bound)

예:STRAWN TRAFFIC, APACHE TWO TWO FIVE ZULU(LOCATION) TAXIING TO RUNWAY TWO SIX, STRAWN.

STRAWN TRAFFIC, QUEEN AIR SEVEN ONE FIVE FIVE BRAVO DEPARTING RUNWAY TWO SIX. “DEPARTING THE PATTERN TO THE (DIRECTION), CLMBING TO (ALTITUDE) STRAWN,”

(다) 연습계기접근(Practice Instrument Approach)

예:STRAWN TRAFFIC, CESSNA TWO ONE FOUR THREE QUEBEC (Position from airport) INBOUND DESCENDING THROUGH (ALTTUDE) PRACTICE (TYPE) APPROACH RUNWAY THREE FIVE STRAWN.

STRAWN TRAFFIC, CESSNA TWO ONE FOUR THREE QUEBEC PRACTICE (Type) APPROACH COMPLETED or TERMINATED RUNWAY 35 STRAWN

사. UNICOM 통신절차(Communication

Procedures)

(1) UNICOM 통신국과 교신을 할 때, 다음과 같은 관례를 따름으로써 주파수 혼잡을 감소하고, 조종사의 의도 및 장주내의 항공기 위치를 쉽게 이해시켜 주고, 또 비행안전을 증진시켜준다.

(가) 정확한 UNICOM 주파수를 선택 한다.

(나) 방송할 때마다 호출하고자 하는 UNICOM 통신국의 호출명칭을 붙 인다.

(다) 천천히 그리고 정확히 말한다.

(라) 공항으로부터 약 10마일에서 고도 항공기형, 항공기 호출부호, 공항으로부터 위

치 및 착륙 혹은 통과비행 여부에 관한 보고를 하고, 바람과 사용활주로 정보를 요구한다.

(마) DOWNWIND, BASE, 그리고 최종접근로 상에서 각각 보고

(바) 활주로를 떠날 때 보고

(2) 추천된 UNICOM 용어(Recommended UNICOM Phraseologies)

(가) 입항(In Bound)

예:FREDERICK UNICOM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10 MILES SOUTHEAST DESCENDING THROUGH (ALTITUDE) LANDING FREDERICK, REQUEST WIND AND RUNWAY INFORMATION 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ENTERING DOWNWIND/BASE/FINAL (AS APPROPRIATE) FOR RUNWAY ONE NINER (FULL STOP, OR TOUCH-AND

-GO)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CLEAR OF RUNWAY ONE NINER FREDERICK.

(나) 출항(Out Bound)

예:FREDERICK UNICOM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LOCATION ON AIRPORT) TAXIING TO RUNWAY ONE NINER, REQUEST WIND AND TRAFFIC INFORMATION 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DEPARTING RUNWAY ONE NINER, “REMAINING IN THE PATTERN” OR “DEPARTING THE PATTERN TO THE (DIRECTION) (AS APPROPRIATE)” FREDER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