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의 온도측정은 OAT, SAT, TAT 세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OAT(Outside Air Temperature)
먼저 OAT는 외부 대기온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주로 훈련용 소형항공기에서 사용됩니다.
제트항공기에서는 OAT 보단 SAT란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SAT(Static Air Temperature)는 OAT와 같은 의미로 통용됩니다.
빠르게 비행하는 제트항공기는 공기흐름에 대한 많은 저항을 받습니다.
온도를 측정하는 TAT Probe에도 공기흐름으로 인한 운동에너지와 마찰력때문에
SAT보다 높은 온도가 측정되는데요.
그래서 나온 개념이 TAT(Total Air Temperature)입니다
일반적으로 확인해보면 비행중에 TAT가 SAT보다 30정도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TAT = SAT + dynamic heating
위의 공식으로 외워두면 편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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