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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 관련

항공기 기본조작법 - 요크(Yoke)

by 하늘이_ 2017. 3. 28.

1 Yoke(조종간)




1) 조작법


Yoke는 앞뒤 방향으로 누르거나 당겨서 Pitching을 Control하고, 좌우로

회전시켜서 Rolling을 Control할 수 있다. Yoke를 앞으로 push하면 pitch가

-방향으로 내려가고, 뒤로 당기면 pitch가 +방향으로 올라간다. Yoke를 좌

회전시키면 Roll이 들어가서 왼쪽으로 Bank가 지게 되고, 우회전시키면 오

른쪽으로 Bank가 지게 된다.

조작에 있어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Yoke의 좌우회전은 자동차 핸들의

그것과 다르다는 것이다. 자동차 핸들의 경우 돌리는 만큼 자동차 운전방향

이 비례해서 회전하게 되지만, Yoke의 경우는 좀 다르다. Yoke를 살짝만 회

전시키고 기다리고 있어도 Roll이 계속 들어가서 Bank가 점점 커지게 된다.

즉 회전의 정도가 Rolling의 속도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원하는 Bank에

도달하면 Yoke의 회전을 즉시 풀어주어 중립으로 놔두어야 한다. 자동차 핸

들은 오히려 뒤에 나오는 Rudder의 조작법과 비슷하다.


2) 잡는 법


Yoke는 왼손의 엄지, 검지, 중지 이 세 손가락으로만 가볍게 잡는 것이 원

칙이다. 왼손의 팔꿈치는 왼쪽 벽이나 팔걸이에 가볍게 내려놓고 Small

Correction(미세하게 Yoke를 움직이는 것)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림

4-2>에서 표시된 화살표 1이 가리키는 홈에 왼손 엄지손가락을 가볍게 올려

놓고, 검지와 중지는 Yoke를 감싸며 화살표2가 가리키는 곳에 놓아두면 된

다. 이때 검지는 Yoke 뒤쪽에 있는 마이크 작동 버튼에 올려두고 있으면 된

다. 검지로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헤드셋의 마이크가 작동해서 무선교신을

송신(Transmit)할 수 있다.




3) 원리-Aileron, elevator


Yoke를 좌우로 회전시키면 양 날개 끝에 장착된 Aileron(에일러론)이 상

하로 움직이게 된다. Yoke를 좌회전시키면 왼쪽 날개의 Aileron이 위로 올

라가고 오른쪽 날개의 Aileron은 아래로 내려간다. Aileron이 날개 주위의

공기흐름을 방해하면서 결과적으로 비행기는 왼쪽으로 bank가 지게 된다.

반대로 Yoke를 우회전시키면 오른쪽 날개의 Aileron이 위로 올라가고 왼쪽

날개의 Aileron은 아래로 내려간다. Aileron이 날개 주위의 공기흐름을 방해

하면서 결과적으로 비행기는 오른쪽으로 bank가 지게 된다. <그림 4-3>의

경우는 왼쪽 날개의 Aileron이 위로 올라간 모습이다.




Yoke를 밀거나 당기면 항공기 꼬리 쪽의 elevator가 상하로 움직이게 된

다. Yoke를 앞으로 밀면 elevator가 아래로 내려가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해

비행기의 Pitch가 아래로 향하게 한다. 반대로 Yoke를 뒤로 당기면 elevator

가 위로 올라가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해 비행기의 Pitch가 위를 향하게 된다.

<그림 4-4>의 경우는 elevator가 위로 올라가 있는 모습이다.

Aileron과 elevator 모두 공기의 흐름을 이용하는 장치인 만큼, 항공기의

속도가 저속이라면 Aileron과 Elevator를 많이 움직여야 원하는 자세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항공기의 속도가 고속이라면 Aileron과 Elevator를 조금만

움직여도 원하는 자세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책 "조종사교과서1" p12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