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3장

3-5-5. 공표된 VFR 경로(Published VFR Routes)

by 하늘이_ 2017. 8. 15.

B등급 공역과 같은 복잡한 공역을 통과하거나 우회하여 이동하기 위해 공표된 VFR 경로는 FAA와 산업계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다음과 같은 용어 “VFR Flyway” “VFR Corridor” “B등급 공역 VFR Transition Route” 는 동일하거나 다른 형태의 공역이나 경로에 의해 사용된다. 아래 내용은 각 경로형태의 구별과 정의 그리고 ATC 인가가 요구되는 위치와 때를 서술하고 있다.

가. VFR 비행로 (VFR Flyways)

(1) VFR Flyway와 이와 관련된 Flyway Planning Charts는 National Airspace Review Tesk Group의 권고에 의해 개발 되었다.

VFR 비행로는 조종사가 B등급 공역을 피해서 복잡한 터미널 구역 근처로 진입하거나 이탈하기 위한 비행계획을 하기 위한 특정 경로가 아닌 일반적인 비행경로이다. 이 경로 비행을 위한 ATC인가는 필요치 않다.

(2) VFR Flyway는 일반적으로 Class B Airspace Chart라고 하는 VFR Terminal Area Chart(TAC)의 뒷면에 도시되어 있다. (그림 3-5-1 참조).

실제적으로 모든 TAC는 VFR Flyway Planning Chart를 포함한다. 이 차트는 VFR 조종사에게 major controlled 교통흐름을 피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것은 더욱이 B등급 공역안에서 비행을 하는데 대체 경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수(Multiple)의 VFR 비행로가 도시되어 있다.

지상참조물은 시계항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지침으로 제공된다. 이러한 경로는 B공역안에서의 VFR 운용을 억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B공역으로 들어가지 않고도 복잡한 B공역 이하나 주변으로의 비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조종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전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3) 이렇게 제안된 경로들이 다른 항적과의 분리를 보장해 주지는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B등급 공역과 그 이하에서는 각기 다른 형태의 항공기들로 인해 매우 복잡할 것이다. 조종사는 항상 VFR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게다가, B등급 공역이하에서 운용될 때, B등급 공역아래의 B등급, C등급과 D등급 지표영역을 통과하는 동안 항공기와 어떤 관제탑 사이의 무선통화가 이루어지고 유지되어야 한다.

나. VFR 회랑 (VFR Corridor)

(1) 상당수의 B등급 공역은 비관제 항적의 통과를 위한 회랑을 제공하고 있다. VFR Corridor는 항공기가 ATC 인가 또는 무선통화 없이 지정된 수직/수평경계 내에서 B등급 공역을 통과할 수 있는 공역으로서 정의된다. (그림 3-5-2)

(2) 사실 이 통로는 B등급 공역을 관통하는 “굴(Hole)”이다. (그림 3-5-3)

고전적 예는 특별비행규칙 공역(SFR)으로 변한 로스앤젤레스 B등급 공역을 관통하는 회랑일 것이다. 회랑(Corridor)은 B등급 공역으로 모두 둘러쌓여 있고, VFR Flyway와 같이 지표면까지 연장되어 있지 않다. 제한된 수직/수평한계와 회랑을 사용하는 수많은VFR 교통 때문에 철저한 주의와 경계를 필요로 한다.

(3) 복잡한 교통량과 교통 흐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절차 때문에 최근까지 VFR 회랑을 B등급 공역으로 개발 또는 수정하여 합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 B등급 공역 VFR 통과경로(Class B Airspace VFR Transition Routes)

(1) 시애틀, 피닉스, 로스앤젤레스와 같은 어떤 B등급 공역을 통과하는 VFR 항적의 편의를 위해서 B등급 공역 VFR 통과경로가 개발되었다. B등급 공역 VFR 통과경로는 특정 B등급 공역을 통과하기 위해 Terminal Area Chart(TAC)에 도시된 특정 비행경로로 정의된다. 조종사는 특정 ATC가 지정한 고도와 경로상 B등급 공역으로 진입하기 전 ATC 인가를 얻어야 한다.

(2) 그림 3-5-3에 도시된 이 경로는 ATC 인가를 지연없이 얻을 수 있는 위치와B등급 공역에서 자신의 항공기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조종사에게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 졌다.

ATC 인가를 얻을 때까지 조종사는 B등급 공역의 밖에서 머물러야 한다. 최초 교신(Initial Contact)시, 조종사는 자신의 위치, 고도, 가고자 하는 경로이름과 비행 방향을 ATC에 통보하여야 한다. 인가를 받은 후 조종사는 도시된 경로로 비행을 하여야 하고 ATC 지시를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