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DME를 작동할 때, 측정 간격으로 두 개가 일조로 된 펄스를 항공기로부터 송신(이것을 질문이라고 한다)하면, 이것을 지상송신소에서 수신하게 된다. 그다음 지상송신소(응답)는 동일한 펄스 간격이지만, 다른 주파수로 항공기에게 두 개가 일조로 된 펄스를 응신하게 된다.
이런 펄스 신호교환의 왕복 소요시간을 탑재 DME 장비가 계산하여 항공기로부터 지상송신소까지의 거리를 Nautical Mile로 환산해 준다.
나. DME는 가시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대단히 높은 정밀성을 가지고 거리정보를 제공한다. 신뢰성 있는 펄스신호는 가시고도(Line of Sight Altitude)에서 199NM까지의 거리를 수신하며, 그 거리는 1/2마일 혹은 거리의 3% 이내의 정밀성을 가지고 있다. DME 장비로부터 받은 거리정보는 사선거리(SLANT RANGE)이지 실수평 거리가 아니다.
다. DME는 962MHz로부터 1,213MHz까지의 UHF 주파수 범위 내에서 운용된다. TACAN 장비를 장착한 항공기는 VORTAC으로부터 자동적으로 거리정보를 수신할 수 있지만, 한편 VOR을 장착한 항공기는 별도의 DME 탑재장비가 있어야 한다.
라. FAA에 의하여 설치된 VOR/DME, VORTAC, ILS/DME, LOC/DME 등 항행시설은 상호주파수 계획하에 시설이 위치한 곳으로부터의 방위와 거리정보를 제공한다.
자동 DME 선택을 해주는 수신장비를 갖춘 항공기는 지정된 VOR/DME, VORTAC, ILS/DME,
LOC/DME를 선택할 때마다 그 시설로부터 방위와 거리정보를 틀림없이 받는다.
마. 가용주파수가 제한된 개수이기 때문에 VOR과 TACAN 시설이 동일위치에 있지 않는 어떤 군시설을 위하여 일조의 주파수 지정이 요구되었다. 그 시설은 동일지역에서 서용되지만, 수마일까지의 거리분리를 시킬 수도 있다.
군기관은 VOR과 TACAN을 같은 위치에 설치하거나, 혹은 같은 위치에 설치할 수 없는 시설을 할 때, 비일조 주파수(Nonpaired Frequency) 지정을 하기 위하여 현재 계획을 검토 중에 있다.
바. VOR/DME, VORTAC, ILS/DME, LOC/DME 시설은 시간차를 두고 송신되는 동일한 식별부호로써 식별된다.
VOR 또는 Localizer 시설은 1,020Hz로 변조된 전신부호 음조(Coded Tone) 혹은 전신부호와 음성을 조립한 신호에 의하여 식별된다.
TACAN 또는 DME는 1,350Hz로 변조된 전신부호 음조에 의하여 식별이 된다.
VOR 또는 Localizer의 식별부호 3회 또는 4회 송신할 때마다 DME 또는 TACAN 식별부호는 1회 송신한다.
VOR 또는 DME 중 어느 것이 작동하고 있지 않을 때 작동하고 있는 시설의 식별부호를 듣고 어느 것인가를 알아낸다는 것은 중요하다. 약 30초마다 단 1회의 식별부호를 들었다면, 그것은 DME만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 자동 DME 선택을 해주는 수신장비를 갖춘 항공기는 지정된 VOR/DME VORTAC와 ILS/DME 시설을 선택할 때마다 그 시설물로부터 방위와 거리정보를 확실히 수신할 수 있다.
조종사는 DME를 장착하지 않은 VOR 또는 ILS 시설로 위치를 결정할 때 자동선택 DME 장비로부터 표시되는 어떤 거리라도 무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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