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VOR은 108.0~117.95MHz 주파수대에서 운영되며, 지정된 운영공역 범위 내에서 필요한 출력을 낸다.
이 장비는 초단파(VHF)이기 때문에 가시선(Line of Sight) 내에 있어야 한다는 제한을 받고 수신거리는 수신장비가 있는 고도에 비례하여 변한다. 각종등급으로 운용되는 VOR의 정상 운용거리는 10항 다에 명시하였다.
나. 대부분의 VOR은 그 주파수에 음성송신을 하기 위한 장비가 부착되어 있다. 음성 송신 능력이 없는 VOR은 지정등급에다 W자(Without Volce)를 붙인다(VORW).
다. VOR을 식별하기 위한 유일하고 정확한 방법은 Morse Code 식별부호를 청취하므로 식별할 수 있거나, 혹은 송신소명 다음에 “VOR”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녹음된 자동음성 식별부호로 식별할 수 있다.
VOR의 식별부호를 명확히 해야 할 경우 FSS(Flight Service Station) 혹은 접근 관제소가 송신하는 음성송신을 듣고, 그것이 원하는 VOR 식별명칭이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많은 FSS는 서로 다른 명칭으로 여러개의 VOR을 원격조종하는데 어떤 경우는 FSS 모국의 명칭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VOR도 있다. 정비기간중에는 T-E-S-T Code(-․ ․․․-)를 사용하거나 Code가 제외되어 있다.
라. 많은 VOR은 음성 식별신호를 추가 송신하는데, 이 송신은 음성송신 “Airville VOR”같은 것과 Morse Code 식별부호를 교대로 송신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 VOR의 효율은 지상표식시설과 항공기의 탑재장비를 적절히 운용하고 조정하는데 달려 있다.
(1) 정밀성(Accuracy):침로정렬(Course Alignment)에 관한 정밀성은 일반적으로 ±1도가 될 정도로 정확하다.
(2) 조잡성(Roughness):어떤 VOR에서는 미소한 침로의 조잡성을 볼 수가 있는데, 이는 방위침의 동요 또는 경고기(Alarm Flag)의 출몰로서 알 수 있다(어떤 수신기는 다른 수신기보다 이와 같은 불규칙적인 상태를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산악지역에서는 송신소로 급접했을 때에 지침하는 것과 흡사한 방위침의 진동을 조종사가 때때로 볼 수 있다.
조종사는 익숙하지 않은 항로를 비행할 때 이러한 기현상에 대하여 조심하여야 한다. 특히 송신소 직상공을 통과하는가 또는 하지 않는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TO-FROM 지침계를 사용할 때 조심하여야 한다.
(가) 어떤 프로펠로 RPM 또는 헬리곱터의 회전익 속도는 VOR의 CDI(Course Deviation Indicator)에 최대 ±6도의 진폭을 나타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런 경우 약간의 RPM을 변경함으로써 조잡한 진동을 최소한으로 교정할 수 있을 것이다.
조종사는 VOR 송신소 또는 항공기의 장비가 불만족스럽게 작동하고 있다고 보고하기전에 프로펠러 변조현상에 대한 점검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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