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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Heights & Altitudes

by 하늘이_ 2017. 7. 30.

1. DH/DA

활주로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시각참조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실패접근을 시도해야할 정밀접근시의 어느 특정 높이 또는 고도

필요한 시각 참조물 : 조종사가 자기가 원하는 비행로를 비행하기 위해 육안으로 충분히 볼

수 있는 시각 보조물 또는 접근구역의 부분

DH (Decision Height, 결심높이) : Threshold 표고를 기준 (ft)

DA (Decision Altitude, 결심고도) : 해발고도 (MSL)를 기준 (ft)

2. MDA (Minimum Descent Altitude, 최저강하고도)

⓵ ICAO

시각참조물 없이 선회접근이나 비정밀 접근에서 그 이하로 강하해서는 안 되는 고도/높이 (MDA/MDH)

⓶ FAA

어떤 전자적 GS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표준계기접근절차로 선회접근을 하거나 최종접근 구간에서 인가된 강하할 수 있는 MSL상 ft로 표기된 최저고도 (MDA)

3. VDP (Visual Descent Point)

MDA로부터 정상 강하각으로 강하를 시작할 수 있는 비정밀 직진입 최종 경로상의 한 점

⓶ 비정밀 직진입 접근 절차의 최종 접근 방위선상의 한 점으로서, 활주로 시각 참조물을 참

조하여 MAP로부터 활주로 접지지점까지 강하하는 위치

⓷ 조종사는 VDP 도달전 MDA이하로 강하해선 안 됨

4. Airport Elevation/Field Elevation (공항표고)

공항 사용 활주로의 평균해면고도로부터 ft 단위로 측정한 가장 높은 지점

→ 기준은 ARP임

5. TDZE (Touch Down Zone Elevation)

착륙표면 (접지구역)의 첫 3000‘ 내에서 가장 높은 고도

Touch Down Zone : Threshold에서 시작하여 활주로 3000‘까지이며, TDZE 결정을 위해

사용

Touch Down : 항공기가 착륙하는 표면과 처음 접하는 지점.

PAR 활공로가 착륙표면과 만나는 지점

6. HAA/HAT

HAA (Height Above Airport/Aerodrome)

공항표고로부터 MDA까지의 높이 (선회접근 최저치 용어로 사용)

HAT (Height Above Touchdown)

접지구역 표고로부터 결심고도 또는 MDA까지의 높이 (직진입 착륙 최저치 용어로 사용)

7. TCH (Threshold Crossing Height)/TCA (Threshold Crossing Airport)

항공기가 평균 ILS GS의 궤적을 유지할 때 활주로의 Threshold 위를 지나는 이론상의 높이

8. WCH (Wheel Crossing Height) : 대게 Threshold에서 약 20 ~ 30ft 정도의 높이임

9. MHA (Minimum Holding Altitude)

항법신호, 범위, 통신, 요구되는 장애물 회피공간을 보장해 주는 대기장주를 위해 규정된 가장 낮은 고도

10. OCA (H) (Obstacle Clearance Altitude)

Runway Threshold나 공항표고에서 적절한 장애물 회피공간 기준에 입각하여 고도와 높이를 적용한 최저 고도 또는 높이

11. MEHT (Minimum Eye Height over Threshold)

시각 활공각에서 Threshold 상공의 최적 활공각의 표시로 간주되는 최저높이

12. Alert Height

AUTO L/D시 그냥 L/D을 할 것인가 아니면 GO AROUND를 할 것인가 결정하는 고도

13. CH (Critical Height)

계기접근절차가 공항의 지정된 고도이하에서 계기에 의존하여 더 이상 안전하게 수행될 수 없는 가장 낮은 고도

Glide Slope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 최저고도

CAT Ⅰ은 100‘, CAT Ⅱ/Ⅲ는 50’ (근거 : ICAO ANNEX 10 및 항행안전기술), LOC는 12‘

14. Procedure Altitudes

최근접근경로 상이나 종종 Intermediate Approach Segment 내에서 규정된 강하각에 대한 안정된 Descent Profile을 조정하도록 ATC 요구사항과 일치하도록 개발된 추천된 고도. Procedure Altitude는 절대로 Segment Minimum Safe Altitude보다 적지 않다.

→ CFIT의 원인 중 하나가 비정밀접근에서 Step Down Altitude에 의한 것이므로 호주에서는 Procedure Altitude, 미국은 VNAV Approach로 Approach Path Angle로 안정된 최종 접근을 위해 만들어 졌다.

※ N/A = Not Author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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