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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 관련

한서대학교 PPP(Professional Pilot Program)과정

by 하늘이_ 2017. 3. 14.

1) 한서대학교 PPP(Professional Pilot Program) 과정 신설

대한항공 취업을 위한 한국항공대학교의 APP(Airline Pilot Program)과정과 비슷한 프로그램이 2017년 한서대학교와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과의 협의로 신설되었다. 비교적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한서대학교의 운항학과 교육경험을 활용해 PPP 합격자에게는 한서대 운항학과와 동일한 교과목을 이수시켜 이론/실기적으로 부실한 타교육기관들과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 비용 측면에서도 총 교육비 약 8,500만 원으로 책정되어 1억 5천만 원이 넘는 항공대 APP과정보다 부담이 적어 기존 APP를 준비하고 있던 지원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1) 지원자격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학사학위 소지자 혹은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며 전공에 관한 불이익은 없으므로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다. APP과정과 마찬가지로 비행경력이 전혀 없는 제로타임 일반인 지원자를 대상(자가용면장 소지자 불가)으로 취업연계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취업문제가 별도로 존재하는 다른 비행학교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두고 있다. 영어성적은 TOEIC 850점 이상, TOEIC SPEACKING 6등급 이상만이 지원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연령에 있어서 따로 차별을 두지는 않는다고 한다.


(2) 전형방법

- 선발시기 : 매 분기별 선발(연 4회 목표)

- 선발인원 : 회당 약 10~20명 (항공사 소요인원에 따라 협의)

- 인/적성검사 : 아시아나항공 인적성 문제집으로 준비

- 영어구술

- 면접 : 1차, 2차로 구분해 총 2회 실시

- 신체검사 : 아시아나항공 지정병원에서 실시

아시아나항공 자체기준으로 합격/불합격을 가름


(3) 과정소개

총 교육기간 : 약 20개월

총 교육비용 : 약 8,500만 원

추가 부대비용 : 약 340만 원

단계별 요약

단계

교육기간

비용

비고

Phase 1 - 국내

(이론기초교육)

1.5개월

약 300만원

-국내숙박비 포함

-생활비 별도

Phase 2 - 미국현지

(자가용/계기과정)

8개월

USD 33,000$

-체크비행 비용별도

-미국숙박비 별도

-생활비 별도

-서적, 비행장비 별도

Phase 3 - 국내

(Phase2 국내리뷰)

3개월

약 1,300만원

-국내 숙박비 포함

-생활비 별도

Phase 4-1 - 국내

(이론심화)

1.5개월

약 200만원

-국내 숙박비 포함

-생활비 별도

Phase 4-2 - 국내

(항공사입사준비)

0.5개월

-

-항공사 조종예비자원 선발(조종인턴)

Phase 5 - 미국현지

(미국 사업용과정)

4.5개월

USD 22,500$

-사업용 조종사

-다발한정취득(Multi-Engine)

-제트기교육(Jet Rating)

Phase 6 - 국내

(국내면장전환과정)

1개월

약 300만원

-국내 숙박비 포함

합계

약20개월

약 8,500만원

비행시간 총 300시간

- 생활비, 미국숙박비는 미포함된 비용임

- 환율 USD달러 1,150원 기준


추가부대비용

항목

비용

비고

비자비용

575,000 원

미국 신체검사

100,000 원

지문검사비

70,000 원

항공권

약 2,500,000 원

-미국현지2회 왕복

합계

약 3,245,000 원


(4) 기존 운항인턴 과정과의 비교

기존 아시아나항공의 운항인턴 제도에서 대한항공APP처럼 조종사의 자비부담을 강화하는 형식으로 약간의 수정을 가한 방식이 PPP과정이다. 기존 운항인턴 제도처럼 우수한 자원을 선발하려고 계획했겠으나, 학생의 비용부담 때문에 기존의 운항인턴 과정보다는 합격선의 커트라인은 그보다 약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PPP과정의 장점으로는 항공사 채용확률의 극대화와 한서대 운항학과의 높은 교육품질에 있다. 한서대 운항학과 교수들이 운항학과 재학생들과 동일한 커리큘럼을 그대로 강의하기 때문에 다른 비행학교들에 비해서 Ground School 품질이 우수하다. 평가체계도 상대평가로 엄격하게 관리되어 항공사가 신뢰할 수 있는 점수체계를 구축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채용에 있어서는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 입사에 실패하더라도 타항공사에 지원이 충분히 가능하고 교관으로도 채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참고서적 : '조종사교과서'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