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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Magnetic Compass

by 하늘이_ 2017. 7. 18.

1. 북쪽 (North)의 개념

진북 (眞北 True North)이란 북극성의 방향이다.

자북 (磁北 Magnetic North)이란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북쪽이다.

도북 (圖北 Grid North)은 지도상의 북쪽을 말한다.

자북이 진북과 차이가 나는 것은

∵ 지구 자력선을 이용한 나침반의 바늘은 북극이 아니라 자기장이 위치하는 자북을 지시하기 때문이다.

∴ 나침반이 가리키는 자북과 북극성 방향인 진북 사이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편차)

2. 나침반 특성

직진 수평 비가속시 신뢰성이 높음

선회시는 15° Bank 이내를 사용시 신뢰도 높음

Bearing : 항공기 기수중심

Radial : 특정 항법시설 중심

3. 편차 (Variation) : 진북 (TH)과 자북 (MH)의 차이

⓵ 등편차선 : Variation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 (우리나라 7°W)

⓶ Agonic Line : Variation이 “0”이 선

4. 자차 (Deviation) : 항공기 내 자체의 자성에 의해 발생한 오차

5. 경차 (Magnetic Dip) : 수직분력에 의해 자침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

⓵ 자력선은 적도에서는 지면에 대해 수평이나 극에서는 거의 수직에 가까움

자침에 의한 방향 결정시 수평분력에 의해 결정되나 수직분력이 작용하여 극에서 수평분력은 거의 “0” → 경차는 더 높은 위도에서 현저

가감속, 선회시 나침반 오차 발생의 원인

6. 가속도 오차 (가감속 오차)

⓵ 북반구에서, H/D이 동서인 경우 가속시 북쪽, 감속시 남쪽으로 돈다. (ANDS)

⓶ 북선 오차 : 남․북으로 선회시 Lead P'T 결정 (동․서는 무시) - (UNOS = 북선남지)

※ RWY 정대시 H/D과 Mag' Compass 비교, 비행중 항시 CHK' (15분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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