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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비행장 등화

by 하늘이_ 2017. 7. 18.

1. Airport Rotating Beacon (분당 12~30회)

⓵ 주간 운용 기준 : 지상시정 3마일 이하 and/or 실링 1000′ 이하인 경우

- 이•착륙 및 장주 비행시 ATC 인가가 요구된다.

- 단지 Beacon Light에 의해 IMC/VMC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⓶ 색깔과 조합

- 백색/녹색: 육상비행장 (민-녹•백, 군-녹•백•백)

- 백색/황색: 수상비행장

- 백색/녹색/황색: Heliport → 황색은 위로 비춰짐

⓷ 설치 각도 : 1~10° (최대 효과)

2. Runway Edge Light

⓵ 간격/색깔 : 200' 이하 일정한 간격의 백색등 (고광도, 중광도, 저광도)

- 최종 2000‘ or 활주로 1/2 거리 중 짧은 거리내의 백색등은 항공 황색등으로 대치

- 저광도 활주로등은 광도 조절 불가능 (광도 고정)

⓶ Displaced Threshold일 경우, 활주로 시작과 Displaced Threshold 사이의 Light는 접근 방향에서 적색을 보여준다.

3. Threshold Light : 활주로 테두리등의 활주로 끝을 표시하는 등화

활주로 시단등 (녹색등) : 착륙하는 항공기 기준 활주로 밖을 향하여 설치

활주로 종단등 (적색등) : 이륙/출발하는 항공기 기준 활주로를 향하여 설치

4. 활주로 말단 식별등 (REIL : Runway End Identifier Light)

⓵ 목적 : 진입방향의 활주로 끝을 신속히 식별하기 위해 설치

⓶ 설치 : 활주로 말단 양쪽 10m 지점에 설치된 백색의 동시 점멸등 (60~120회/분)

⓷ 특징

- 활주로 진입방향에서만 보이도록 하고 (10° up, 좌우 15°)

- 단, 말단 식별등이 선회 안내를 제공시 모든 방향에서 보이도록 한다.

5. 활주로 내부등

⓵ 활주로 중심선등 (Runway Centerline Light)

- 착륙 활주로 끝으로부터 75‘ 지점 ~ 반대편 말단 75’까지 (50‘ 간격)으로 설치

- 활주로 끝 (말단) 최종 3000‘까지 : 백색등 (항공법 : 900m)

활주로 3000‘ ~ 1000’ : 가변백색과 적색등 교대 (항공법 : 900 ~ 300m)

마지막 1000‘ 이후 : 전부 적색등 (항공법 : 300m 이후)

⓶ 접지대등 (Touchdown Zone Light)

- 활주로 끝부터 100‘ 지점 ~ 3000’ or 활주로 1/2 지점 중 짧은 거리까지

- 접지대 내에 있는 RWY 중심선 좌우측 양측에 평면으로 비치는 2열의 백색등 (CAT∥이상)

⓷ 활주로 개방 유도등 (Taxiway Turnoff Light)

- 활주로 centerline으로부터 유도로까지 곡선의 녹색등, 50‘ 간격

6. 유도로등

유도로등 (Taxiway Edge Light) : 유도로 양면 200‘ 이하 일정한 간격의 청색등

유도로중심선등 (Taxiway Center Light) : 100' 간격의 녹색등

※ clearance bar light

낮은 시정 조건하에서 유도로상의 대기위치 (holding position)를 명확히 식별하기 위해서 3개의 지속 황색등으로 구성

Clearance bar lights are installed at holding positions on taxiways in order to increase the distinction of the holding position in low-visibility conditions. Clearance bars consist of three in-pavement steady-burning yellow lights.

※ Stop bars = Red Bar Light

350m 미만 또는 350m에서 550m의 RVR 조건에서 활주로를 사용하려 할 때 Runway Holding Position마다 제공

→ Traffic이 Stop하기를 원하는 곳에 유도로를 가로질러 위치

→ 교차점 또는 Runway Holding Position으로 접근하는 방향으로 적색을 보이는 유도로를 가로질러 일정한 간격을 둔 light들로 구성


7. 활주로경계등 (Runway Guard Lights)

⓵ 설치 조건 및 목적 (AIM)

- 활주로나 유도로의 교차로에 설치

- 저 시정 하에 유도로나 활주로의 교차 구간의 분별력 향상, 모든 기상 조건에서 사용됨

⓶ 설치 조건 (ICAO)

- RVR 조건 550m 미만

- Stop Bar가 설치되지 않는 곳

- RVR 조건 550m ~ 1200m

- 교통 밀도가 중간이거나 낮은 곳

⓷ 종류

- 활주로 대기 지점에서 유도로 한쪽 끝에 설치된 한 쌍의 점멸하는 노란색 등화

- 활주로 대기 지점에서 유도로 전체를 가로지르는 한 줄의 in-pavement된 노란색 등화

8. 접근등화 (Approach Light System)

⓵ 목적 : 계기비행방식에서 시계비행방식으로 전환

- 정밀계기접근 활주로 : 활주로 끝에서부터 2400‘ ~ 3000’

- 비정밀계기접근 활주로 : 활주로 끝에서부터 1400‘ ~ 1500’

⓶ ALSF-1 (CAT-1) : Sequenced Flashing Light를 가진 접근등

ALSF-2 (CAT-2) : Sequenced Flashing Light를 가진 접근등

+ RWY쪽 1000ft에 빨간색 가장자리등 (보다 정밀한 접근 가능)


8. 항공 장애등 및 주간 장애표식

공항 구역내의 각종 표면 안에 있는 구조물에는 항공 장애등 및 주간 장애 표식을 설치

9. VASI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주간 3 ~ 5마일, 야간 20마일 이상

활주로 좌우 10° 범위 및 활주로 끝으로부터 4NM 범위 내 있는 장애물 안전고도 보장

HAT 500' 도달 시 까지만 정확성 보장, 최대 4.5도까지

※ HAT (Height Above Touchdown) : 접지구역 표고로부터 결심고도 (DH) 또는 MDA 까지의 높이 (직진입 착륙 최저치 용어로 사용)


⓸ Tri-color VASI

- 주간 약 1/2 ~1마일, 야간 5마일

- Below / On / Above Glide Path : 적색 / 녹색 / 황색

⓹ PULSATING VASI : 주간 4마일, 야간 10마일

• ABOVE GLIDE PATH : PULSATING WHITE

• ON GLIDE PATH : STEADY WHITE

• SLIGHTLY BELOW GLIDE PATH : STEADY RED

• BELOW GLIDE PATH : PULSATING RED

10. PAPI (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ior)

주간 5마일, 야간 20마일

⓶ Touchdown 지점에 인접한 RWY 좌측에 4개의 WING BAR로 구성

HAT 200' 도달 시 까지만 정확성 보장

※ HAT (Height Above Touchdown) : 접지구역 표고로부터 결심고도 (DH) 또는 MDA 까지의 높이 (직진입 착륙 최저치 용어로 사용)

활주로 좌우 10° 범위 및 활주로 끝으로부터 4NM 범위 내 있는 장애물 안전고도 보장

11. 조종사 제어 등화 시설 (PCL : Pilot Controlled Light)

⓵ 공중/지상에서 A/C의 마이크로폰을 누름으로써 등화를 작동/조절시킬 수 있는 등화체계

⓶ 등화지정시간 이후의 작동, 관제탑 또는 FSS가 없는 공항에서 작동 (활주로 숫자에 무관)

- 모든 등화 시설은 동일 무선주파수로 작동 조절

(CTAF : 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

cf) CTAF

- 비관제 공항으로부터 또는 비관제 공항으로 비행하는 동안 공항조언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정된 주파수

- CTAF는 UNICOM, MULTICOM, FSS 또는 TWR 주파수가 될 수도 있다.

모든 등화는 작동 시작부터 15분간 작동되며, 작동 시간 동안은 소등할 수 없음

- 단계 조절 : 3단계 (5초내 3번(저광도), 5번(중광동), 7번(고광도))

- 항상 최초에는 마이크 키를 5초 이내 7회 누르도록 권고

12. HSTIL (High Speed Taxiway turn-off Indicator Lights)

RETIL (Rapid Exit Taxiway Indicator Lights) - ICAO

⓵ 용도

- RVR 조건이 350m 미만

- Traffic이 많은 곳

⓶ 색상 : 고정된 단일 방향의 황색등

⓷ 설치 : Runway 중앙선 우측 2m 간격으로 설치

- 접근에서 착륙하는 방향으로 보일 수 있도록 설치

■ 항공기 등화사용

1. 위치등 : 일몰 ~ 일출

2. 충돌방지등 : 항상 ON (ENG ON)

- 악기상 상태에서 기장이 끄는 것이 안전에 유리하다고 판단할 때 제외

3. 착륙등 ON (권장)

- 1만 피트 이하 비행시, 공항 10마일 이내

- 저 시정, 해안, 호수, 쓰레기장 주변, 조류활동이 빈번한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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