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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기타 Weather 사항

by 하늘이_ 2017. 7. 17.

● 태양복사에너지는 지구대기대순환을 발생시킨다.

● 온도의 증가는 공기를 팽창하게 하여 밀도를 감소시키며, 상승기류를 만들고,

● 온도의 감소는 공기를 수축하게 하여 밀도를 증가시키고, 하강기류를 만든다.

● 지구의 중력은 대기압력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며, 고도증가에 따른 대기압력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고도가 높아질수록 압력은 감소하고, 고도가 낮아질수록 압력은 증가한다.

● 대부분의 비행은 대류권내에서 이루어진다.

● 항공기에 장착되어진 고도계는 직접적으로 고도를 측정하는 장비가 아니라, 대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압계이다

● 고기압에서 저기압 지역으로 비행 시, 고도계 설정을 다시 하지 않으면,

항공기의 고도계가 지시하는 지시고도는 실제 고도보다 높게 지시하게 되며,

● 저기압에서 고기압 지역으로 비행 시, 고도계 설정을 다시 하지 않으면,

항공기의 고도계가 지시하는 지시고도는 실제 고도보다 낮게 지시하게 된다.

● 비행지역이 고기압 내에 있다 할지라도, 산악지형 부근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면,

산악지형 부근으로 국지적인 저압대가 형성되어,

실제고도보다 고도계가 지시하는 지시고도가 높게 지시될 수 있다.

● 기압고도계를 설정한 후, 온도보정을 하지 않으면 고도오차가 발생한다.

따뜻한 지역에서 추운 지역으로 비행 시, 공기가 수축되어

고도계의 지시고도는 실제고도보다 높게 지시하며,

● 반대로 추운 지역에서 따뜻한 지역으로 비행 시, 공기가 팽창하게 되어

고도계의 지시고도는 실제고도보다 낮게 지시 하게 된다.

● 자연계는 온도차가 발생하면 그 차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온도차를 상쇄시켜

열적평형 상태(Thermal Equilibrium State)에 도달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 대류권계면 부근의 고고도에서 온도차가 크게 발생하면,

온도차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온도의 경계면 부근에서 제트기류가 발생한다.

● 제트기류는 제트의 골(Trough) 방향으로

비교적 천천히 진입하여 빠르게 빠져 나오는 경향이 있다.

● 제트기류의 골(Trough)과 능(Ridge) 사이에서

전체 청천난류(CAT)의 75 %가 발견된다.

● 제트기류의 골(Trough) 전방에서는 수평적 방향의 윈드시어와

연직적 방향의 윈드시어가 발생할 수 있고, 이중 연직적 방향의 윈드시어가 더 위험하다.

● 윈드시어는 어떤 고도에서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다.

● 저고도 기온역전층이 발생한 경우,

역전층 상부 경계면에서 온도차에 의한 불안정한 대기상태로 인하여

강한 윈드시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착륙하는 항공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저기압 전선대가 통과할 때,

전선면을 경계로 급격한 온도변화가 발생하므로 윈드시어가 발생할 수 있다.

● TS 가 있는 경우 강한 Echo 와 최소한 20 NM 이상 거리를 두고 회피하여야 하며,

CB 구름 내부에 강력한 연직방향의 윈드시어가 존재함을 기억해야 한다.

● 제트기류의 골과 능 사이에서 전체 CAT 의 75 % 이상이 발생하며,

Weather Radar 로도 예측할 수 없으므로, PIREP 을 통한 정보공유가 중요하다.

2000 ft 미만의 고도에서 이착륙 시, 풍향과 풍속이 급격히 변하는 난류를 LLWS 라고 한다.

● LLWS 는 온난전선이 지나기 6 시간 전부터,

그리고 한랭전선이 지난 2 시간 이후까지 발생할 수 있다.

● 50 mile 정도 떨어진 두 지점에서 풍속차가 20 kt 이상 차이가 나거나

또는 온도차가 5 ℃ 이상 나면 LLWS 가 발생할 수 있다.

● 전선을 동반한 저기압이 30 kt 이상의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 LLWS가 발생할 수 있다.

● Wake Turbulence 는 항공기의 크기와 중량이 클수록 강해진다.

● 바람이 없는 맑은 날이나, 저고도 기온역전층이 존재하는 경우 더욱 오래 지속된다.

● Wake Turbulence 는 5 분 정도 지속되며,

레이더 관제를 받지 않는 경우 항공기분리 기준은 2 분이다.

● 가능하면 산악파가 있는 지역을 우회하고,

우회가 어려울 때는 적어도 산맥고도 보다 50 % 더 높은 고도로 비행할 것

● 산맥 풍하 측의 강한 기류와 말린구름 그리고 높은 고도의 렌즈구름,

특히 구름의 끝이 거칠 때 이를 피할 것

● 산악지형 부근에서 강한 기류로 인해

기압고도계의 지시고도는 실제고도 보다 더 높은 곳을 지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뇌우구름 내 존재하는 상승 및 하강기류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우박, 윈드시어, 마이크로버스트, 착빙, 낙뇌 등의 악기상이 동반된다.

모루구름 주변 또한 위험한 공간이므로 회피한다.

보통 한여름 국지적 지면가열에 의해 뇌우구름이 많이 만들어지나 과도한 태양복사에너지가

공급되는 적도 부근 열대수렴대(ITCZ)는 강력한 상승기류로 연중 뇌우구름이 발생한다.

● 마이크로버스트는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매우 강력한 하강기류로

그 값은 분당 6,000 ft 이상까지 도달한다.

● 착빙은 뇌우구름 내의 모든 고도에서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구름의 중상층과 -8 ~ +8 ℃ 온도 구간이 더 위험하다.

착빙이 예상되면 PITOT Heat 와 Anti-Icing 을 적용한다.

● 스콜선 뇌우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악기상 중 하나이다.

뇌우구름이 줄지어 있으므로 회피가 쉽지 않다.

비행 전 SIGMET Chart 나 PIREP 등을 통해 미리 정보를 입수하고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피를 위해 연료가 더 소모될 수 있으므로 비행 전 미리 준비한다.

● 기상레이더에 관측된 말린 듯한 에코(Finger, U-Shape, Hook 타입)들은 강력한 저기압성

회전력에 의해 그 모양이 변형된 것이므로, 특히 조심해야 한다.

이런 말린 듯한 둥근 에코는 토네이도, 착빙, 우박, 강한 강수, 윈드시어, 강풍 등을 동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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