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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Wake Turbulence

by 하늘이_ 2017. 7. 6.

1. 대기를 지나가는 A/C의 통로에서 야기되는 현상

- 날개 상하부의 압력차로 공기는 Wing Tip쪽으로 흘러 Vortex를 야기

- 위험한 Wake Turbulence는 특히 이착륙 단계의 저속, high AOA, 대형 및 중형 A/C,

Clean 외장에서 발생.

→ 기체손상 및 조종능력 상실 야기

- Vortex는 약 400 ~ 500 fpm으로 강하 및 비행경로 하부 약 900ft 거리에서 수평이 된다.

- 무풍시 Vortex는 지면에 머무르려는 경향이 있고 약 2 ~ 3K 속도로 바깥쪽으로 이동

→ 약 45° 배풍시 최대 위험

2. 회피 절차

- 대형 A/C 뒤에 착륙시 : 대형 항공기 Glide Path 위에 머무르고 접지점을 지나서 접지

- 대형 A/C 이륙 후 이•착륙시 : 전방기 Rotation 지점 훨씬 전에 rotation 및 이륙 후에는

전방기 Flight Path의 풍상 또는 그 위로 상승

- 대형 A/C 착륙 후 이륙은 접지점을 지나서 부양

- T/O시 2분 또는 4-7마일 분리 (소형기 3분)

- Intersection T/O나 반대방향 T/O시 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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