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T/O Decision Spd/ Go No Go Spd)
1.1.1.1. 인지시 A/C를 정지하거나 혹은 계획된 이륙거리 내에서 35‘까지 계속 이륙 가능
Vr(Rotation Speed) : 1.1 × VMU
활주로 상공 35ft 도착 또는 V2를 얻기 위해 Nose Up하는 속도
Vmu(Minimum Unstick Speed) : 부양할 때 Minimum 속도
V2(T/O Safety Speed) Single Engine으로 상승 가능한 속도
One Edgine Fail시 활주로 상공 35‘에서의 최소 상승속도임
Va(Maneuvering Speed) :
항공기 구조적 손상없이 최대/급격한 조작으로 안전하게 기동할 수 있는 최대 속도로 중량과 비례한다
이 속도이하에서는 Over 'G'를 걸 수 없음
뇌우 통과시 Va 속도 이하유지
Vc(Max Cruising Speed) :최대 순항 속도
Vmc(Minimum Control Speed)
Critical Engine이 부작동시 최저 조종 속도
5° 이내 Bank, T/O PWR, Most Rear CG
Vmcg(Minimun Control Speed On GND) : 이륙시 R/D 사용 속도임
Vmbe(Maximum Brake Energy Speed (VBE))
제동능력 내에서 A/C를 접지시킬 수 있는 최대속도
Vso : 착륙외장에서의 Stall Speed or 최소 비행 유지 속도
T/O Speed : 1.2 VSO, L/D Speed : 1.3 VSO
Vs1 : 특정 형태에서의 Stall Speed or 최소 비행 유지 속도
VREF : L/G, W/F Full Down 상태의 착륙 접근 속도
Final Speed = VREF + 10KTS
Vx(Best Angle of Climb Speed) : 최적 상승각 속도
1.1.13.1. 최단거리에서 최대 고도 상승, 장애물 회피시 사용
Vy(Best Rate of Climb) : 최적 상승률 속도
최단시간내 최대 고도 상승
Vyse : 이륙 중 Single Engine이 되었을 때 최단시간 내 안전고도까지 상승할 수 잇는 속도. 속도계에 Blue Dot로 표시
Vat : Approach Speed. 1.3Vso
VFE : Maximum Flap Extend Speed
VLE : Maximum L/G Extend Speed
VLO : Maximum L/G Operation Speed
VMO/VMMO : Maximum Operation Limit Speed(최대운용 한계 속도)
VNO : Maximum Structure Cruising Speed(구조적인), VC나 0.87 VNE를 초과 금지 또는 접근 최대 속도
VNE : Never Exceed Speed. 초과금지 or 접근최대 속도
0.9 VD or VDF (설계제한속도의 90%)
VD : Design Diving Speed, VDF : Demonstrated Flight Diving Speed
Vne 이상유지시 기동중 설계하중 제한치를 쉽게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면의 떨림, 기체 구조적 손상, 파괴가 유발될 수 있다
종극속도(Terminal Velocity) : 항력과 무게의 관계로 급강하시 속도가 증가하여 최종에는 일정속도에 근접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최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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