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Compressor Stall

by 하늘이_ 2017. 7. 29.

1. 개념 : Compressor를 통과하는 공기흐름의 항공역학적인 Interruption

※ ENG' Blade는 Airfoil 형태를 이룸

2. Compressor Stall 발생 상황

흡입속도가 낮은 경우

공기의 흡입속도가 작을수록 Blade의 받음각이 커짐

→ 받음각이 커지면 압축기의 압축비는 증가하지만 한계 이상이 되면 Blade에 실속 발생

→ 압축압력의 급속한 감소로 인해 추력이 감소됨

기관 가속시 연료량이 너무 많은 경우

압축기 출구압력 (연소실압력)이 높아져 Blade에 반대방향의 공기흐름이 발생하여 실속의 원인이 됨

압축기 입구 공기의 온도가 높거나, 와류현상 발생시

흡입구 압력이 낮아지면 흡입공기속도가 감소하여 실속

3. 원인

- FOD, 고고도 저속에서의 High AOA, 저속에서의 갑작스런 Yaw Impulse

- Temp' Distortion, Eng' Inlet Duct/Inlet Guide Vane의 Icing

- 타항공기 Hot Gas 유입, 고고도 저속에서 High Power 사용, Component Malfunction

4. Compressor Stall 방지

다축식 구조, Bleed Valve (압축공기의 일부를 제거하는 장치)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상비상착수절차  (0) 2017.07.29
최저연료통보  (0) 2017.07.29
Interception Procedures (요격절차)  (0) 2017.07.29
Distress & Urgency  (0) 2017.07.29
엔진 배기가스색에 따른 문제점  (0) 2017.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