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를 통하여 주위의 ICAO 표준 Transponder를 장착한 항공기에게 질문파를 발사한 후, 수신된 반송파에 포함된 거리, 고도 및 방위정보를 분석하여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장치
- 지상 장비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일종의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SSR)에 근 거를 둔 항공기 장비
- 거리개념이 아닌 시간개념을 도입한 시스템
1. 원리
⓵ 수신되는 반송파에 대하여 두 항공기가 최고 근접지점 (CPA : Closest Point of Approach)까지 도달하게 되는 시간을 산출하여 조종사에게 경고 (반송파에 항공기 고도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조우하게 될 고도까지의 시간을 산출)
⓶ 자신의 A/C 주변 공간에 질문신호를 발사하여 ATC Transponder를 장착한 A/C로부터 응답신호를 받아 정보를 계산 후 비행경로를 산출하고 이 경로가 자신의 A/C 충돌구역내로 들어올 것으로 예상될 경우 TA 혹은 RA 경보를 작동시킨다.
2. 용어설명
⓵ TA (Traffic Advisory) : 침입기 (Intruder)가 35 ~ 45초 내에 ACAS 장착 A/C의 충돌 구역내로 진입할 것이 예상될 때 조종사에게 경보하는 조언
⓶ RA (Resolution Advisory) : 침입기가 ACAS 장착 A/C의 Collision Area로 20 ~ 30초 내에 들어올 것이 예상되어 회피조작을 실시하도록 지시하는 경보
- Caution Area : 침입기가 ACAS 장착 A/C의 Collision Area를 침범하기 35 ~ 45초 전부터 시작되는 ACAS 장착 A/C 주변의 3차원 공간
- Warning Area : 20 ~ 30초 전
- Collision Area : ACAS에 의해 정의되는 3차원 구역으로써 A/C의 접근율에 따라 크기가 변하는 ACAS 장착 A/C를 둘러싼 주변 공간
3. 종류
⓵ TCAS Ⅰ : 항적 조언 (교통상황 제공)
⓶ TCAS Ⅱ : 항적 조언 + 수직방향의 대응방안 조언
⓷ TCAS Ⅲ : 항적 조언 + 수직 & 수평방향의 대응방안 조언
- 기술요건 : SSR Transponder 장치를 갖춘 A/C 시각적으로 항적경고를 인식시켜주는 장치 (Display)
※ TCAS 1 : 10 ~ 30명 이하의 작은 사업용 항공기/민간 항공기
TCAS 2 : 31명 이상의 상업용 항공기
4. 조종사 대응절차
⓵ TA 발생시 : TA 경보만으로는 회피기동을 실시해서는 안 되며, 육안으로 침입기를 확인하 기 위한 시도와 동시에 RA로 발전될 것에 대비
⓶ RA 발생시
- 침입기가 20 ~ 30초 내에 충돌구역내로 진입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Climb, Descend 등의 음성정보가 반복하여 방송되며, Display상에 침입기가 적색으로 나타남
- RA 발생시 조종사는 ACAS가 권고하는 방향과 크기로 회피기동을 실시하여야 하며, 공중 충돌회피에 대한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으므로 기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공역을 확보해야 함
- 상황이 허락하면 관제사에게 보고/조언을 구함으로써 충돌을 회피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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