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IAS(Indicated Airspeed)
Pitot-static system을 이용해서 측정된 속도로 Airspeed Indicator에 표
시되는 값이다. 여러 오류 값들도 포함하고 있는 수치이다.
② CAS(Calibrated Airspeed)
IAS에서 installation error와 instrument error를 제거한 값이다. 주로 저속
인 상황에서 IAS에 오류 값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저속에서 수평 비행하려
면 피치를 위로 많이 올린 상태로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데, 그러면 pitot tube
가 relative wind를 직접적으로 맞지 못하고 위로 살짝 틀어져서 맞게 되어,
실제보다 작은 pressure가 측정되어 작은 IAS 값이 나온다. 이러한 오류들을
수정한 것이 CAS다.
③ EAS(Equivalent Airspeed)
200KT 이상의 속도로 운용하는 항공기들은 비행할 때 항공기 앞의 공기
가 압축된 상태로 있게 된다. 워낙 고속으로 움직여서 항공기에 부딪힌 공기
가 뒤로 흘러가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압축이 되는데, 그러면 pressure도 높
아져서 실제보다 큰 속도가 측정된다. 이러한 오류를 CAS에서 제거한 것이
바로 EAS다. 그래서 EAS는 CAS보다 적은 값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통 훈
련기로 사용되는 C172 같은 경우에는 저속에서 운용되므로 EAS는 필요하지
않다.
④ TAS(True Airspeed)
CAS를 altitude(고도)와 nonstandard temperature를 고려하여 수정한 값
이 TAS이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밀도가 희박해져서 공기저항이 줄어들
어 TAS는 빨라지게 된다. CAS는 이러한 고도에 따른 오류가 있기 때문에
TAS가 중요하다. ISA(sea level, 섭씨 15도, 기압 29.92inHg) 조건이라고 가
정하면, TAS는 고도가 1000ft 올라갈 때마다 약 2%씩 증가한다. TAS는
Flight Plan에서 이용되므로 굉장히 중요하다.
⑤ GS(Ground Speed)
Ground Speed는 지면을 기준으로 한 항공기의 실제속도를 의미한다.
TAS에서 바람의 영향을 수정해주면 GS가 나온다. 맞바람(Headwind)을 맞
으며 비행기가 비행하면 GS는 감소하고, 뒤에서 부는 바람(Tailwind)를 맞
으며 비행하면 GS가 증가한다.
참고서적 : 조종사교과서1 P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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