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공기 설계시 무게의 고찰
비행 시는 비행시험을 통해 얻어진 자료의 수치를 그대로 제한치로 적용하지 않으며, 안전 FACTOR를 고려한 수치를 설정 (항공기 설계 시 최소 50%의 SAFETY FACTOR를 제공)
2. 과중량 (Overload)의 영향
Overload는 중량이 MAW (Max Allowable Weight)를 초과했음을 의미
→ 근본적인 항공기 성능을 저하시킴
⓵ 이륙시의 영향
- 동일한 속도까지 가속하는 데 더 긴 거리의 T/O Roll 필요
- 더 큰 양력을 얻기 위해서 더 큰 T/O SPD 요구
⓶ 상승시의 영향
- Vy 와 Vx 는 MTOW를 근거로 설정되므로 중량이 초과된 항공기는 해당 상승성능을 얻 을 수 없으며, 결국 동일한 고도를 얻기 위해서 상승시간 및 구간이 현저히 증가
- 또한 상승 PWR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연료 소모량이 증가되며 극단적인 경우는 이륙은 가능하나 Ground Effect 영역을 벗어난 후에는 상승이 불가능할 수 있음
⓷ 순항시의 영향
- 증가된 중량만큼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AOA 증가가 필요하며, 이는 항력증가를 초래 하여 더 많은 PWR가 사용되어 연료소모율 증가, 순항거리 감소, 순항속도 감소의 결과를 초래함
⓸ STALL에 대한 영향
- STALL 속도의 증가 (VS = √2W/рCLmaxS)
- 이륙, 상승과 같은 저속에서는 STALL 특성에 근접
- 과중량 항공기의 가장 위험한 비행특성 중 하나인 부주의한 STALL의 가능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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