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착빙(Icing)

by 하늘이_ 2017. 7. 17.

1. 개념 : 빙결이하 온도에서 대기에 노출된 물체에 과냉각 물방울과 구름 입자가 충돌하여 얼음피막 형성

※ 과냉각 물방울 : 0℃ 이하의 온도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수적.

구름 안의 온도가 0℃ 이하의 저온으로 되면 차차 빙정의 운립이 많아지지만, -20℃까지는 대부분 구름 입자가 수적으로 존재한다. 과냉각의 수적이 다른 물질과 충돌하면 동결하는 성질이 있는데, 항공기의 착빙도 과냉각 수적이 항공기에 충돌하는 까닭에 일어난다.

2. 조건

대기 중에 과냉각 물방울 존재

항공기 표면에 자유대기 온도가 0℃ 미만일 것

3. 특징

착빙의 85%는 전선면에서 발생

전선면에서 온난공기 상승 후 빙결고도 이하의 온도에서 냉각시 과냉각 물방울에 의해 착빙

⓷ 구름 없는 전선면 아래 착빙은 어는 비, 안개비에 의한 것

맑은 착빙은 충돌간격이 물방울 동결보다 빠를 때 발생 (거친 착빙은 반대)

강한 비가 내리는 전선의 적운 속이나 산악에서 심한 착빙 가능

얼음비 : 액체상태의 물방울이 빙결점 이하로 기온이 떨어졌는데도 액체 상태로 유지(과냉각)된 상태로 항공기와 충돌시 착빙이 됨

⓻ 밤에 지표나 물체가 이슬점 이하로 냉각된 경우 공기중의 액화된 수증기와 접촉시 이슬이 서서히 서리로 변한다

※ 서리의 위험요인 : 서리는 날개의 공기역학적 모양을 변화시키지는 않지만, 유연한 공기흐름을 방해하여 공기속도를 감소시킨다. 낮아진 공기속도는 정상보다 빨리 공기흐름을 분리시키는 원인이 되어 양력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미량의 서리라도 비행전에는 반드시 제거되어야 한다.

4. 종류

⓵ Induction (흡입) : -7℃ ~ 21℃, 상대습도 80% 이상일 때 보통 발생

- Carburetor Icing

- Intake Icing : 항공기 표면온도가 ℃ 이하로 냉각시 발생.

상대습도가 10% 이하의 맑은 대기에서도 발생 가능

⓶ Structural (구조물)

- 서리착빙 (Frost) : 백색, 얇고 부드럽다. 수증기가 0℃ 이하로 물체에 승화

- 거친착빙 (Rime) : 백색, 우유빛, 불투명, 부서지기 쉽다.

층운에서 형성된 작은 물방울이 날개표면에 부딪혀 형성

-10 ~ -20℃, 층운형이나 안개비 같은 미소수적의 과냉각 수적속을 비행할 때 발생

- 맑은착빙 (Clear) : 투명, 견고함. 매끄럽다.

온난전선 역전 아래의 적운이나 얼음비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큰 물방울이 항공기 기체위를 흐르면서 천천히 얼 때 생성, 착빙 중 가장 위험

(가장 빠른 축적율 및 Rime Icing보다 떼어내기 곤란)

0 ~ -10℃, 적운형 구름에서 주로 발생


5. 착빙강도

Trace (미) : 인지할 수 있지만 누적율이 승화율과 거의 균형을 이룸

Light (약) : 일시적인 제빙장치 사용, 만일 없다면 1시간 이상 오래 노출시 문제발생

Moderate (중) : 계속해서 제빙장치 사용, 만일 없다면 짧은 시간의 노출도 위험

Severe (심한 정도) : 축적률이 높아서 제빙장비로 빠른 시간 내에 제거하기 힘든 단계

6. 착빙이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

⓵ 항공기 항력 증가/양력 감소, 중량 증가

⓶ 엔진 입구 착빙 → 공기 흐름 방해, FOD (Foreign Object Damage) 가능

⓷ 전방 시계 방해

⓸ 지상에서 항공기 조작에 영향

⓹ 승무원 시정 악화, 장비 고장

⓺ 조종면에 착빙시 조작에 방해

⓻ 장비 기능 저하 (동정압, 안테나 등)

⓼ 회전익/프로펠러에 착빙시 떨림 현상

7. 착빙시 비행 절차

지 상

공 중

- 착빙시 이륙 금지

- 0℃ 부근에서 물이 고인 곳 Taxi 금지

- 조종면 착빙 점검 후 이륙

- 0℃ 부근에서 엔진 Warming Up 금지

- 제빙장치없이 착빙지역 진입 금지

- 얼음 덮인 지역에서 빠른 Taxi 금지

- 진눈깨비에서 이륙 금지

- 착륙시 얼음덮인 RWY에서 급제동 금지

- 착빙지역 신속히 이탈

- 0℃ 부근에서 소나기, 진눈깨비 지역 비행 금지

- 전선에 평행한 비행 금지

- 산능선, 정상부근 비행 금지

- 저온에서 적운속 비행 금지

- 착빙상태에서 Stall/Spin/급격한 훈련 금지

- 착빙상태에서 조금 높은 속도 유지

- 연료소모량이 많음을 주의

- Power On L/D 계획

※ 착빙은 속도에 비례하고 온도에 반비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