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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TAF (Terminal Aerodrome Forecast)

by 하늘이_ 2017. 7. 16.

• TAF : 비행장 5NM 이내

공항예보는 특정기간 (보통 6시간에서 30시간) 동안 공항에서 예상되는 우세한 기상상태에 대하여 국제적으로 합의된 부호를 이용하여 서술하는 것

• 공항예보의 발표시각.

- 국제공항에 대한 공항예보는 05, 11, 17, 23 UTC (홀수) → 08, 14, 20, 02 KST

- 국내공항에 대한 공항예보는 00, 06, 12, 18 UTC (짝수) → 09, 15, 21, 03 KST

• 공항예보의 유효시각.

- 공항예보의 유효시간은 각각의 발표시각 1시간 이후부터 30시간 이내

• AMD VS COR

- AMD : 기상변화에 따른 예보수정시 발행

- COR : 기 발행된 TAF의 자료를 수정할 시에 발행

• BECMG VS TEMPO

BECMG 1610/1612

TEMPO 1612/1616

10-12Z 사이 기상현상이 비교적 천천히 변화할 때 사용

→ 기상 상태가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변화

• 다음 변화가 있을 예정까지 지속되는 현상

• 변화시간 : 1~4hr (ICAO), 2hr 권장

12-16Z 사이에서 기상 상태의 일시적 변동 예상

• TEMPO 변동의 각 순간은 1시간 미만

• 총 변동 시간이 전체시간의 1/2 미만

위 두 조건 중 어떤 하나를 넘을 시 BECMG을 사용해야 함

• PROB VS FM

PROB

FM

확률예보 (발생확률의 백분율)

• PROB40 : 40% Probability

• PROB30 : 30% Probability

• 50% 이상 시 : BECMG 또는 TEMPO 사용

• 1시간 이내의 갑작스러운 변화 예보시 사용

- 1hr 미만(ICAO)

일련의 우세한 기상 상태가 뚜렷하게 변하여 다른 기상 상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

- FM group은 모든 기상요소를 표현

- PROB : 30% 미만일 때는 운항상 중요하지 않으므로 언급하지 않는다.

• 온도예보 및 본문 종료 부호

- TX : Maximum forecast Temperature

- TN : Minimum forecast Temperature

- '=' : 본문 종료 부호

6.1.8 변화군 사용/수정예보발표 기준(Use of change groups and amendment TAF)

운항 상 중대한 것으로 간주되어 공항예보의 변화군에 포함시키거나 또는 수정예보에 사용되는 기준은 다음을 근거로 해야 한다.

가. 지상풍이 운항 상 중요한 값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다음과 같은 바람변화를 고려하여 기상당국과 관련 항공교통업무기관 및 운항자간의 협의에 의하여 결정한다.

1) 사용 중인 활주로의 변경

2) 활주로 배풍 또는 측풍이 해당 공항에서 운항하는 표준항공기에 대한 운항 제한 값에 따라 변하는 것을 나타내야 하는 경우

3) 지상풍 변화군 사용은 평균풍향이 60° 이상 변화하거나, 평균풍속이 10kt 이상 변화할 경우에 사용(단 활주로 배풍 또는 측풍이 해당 공항 활주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예외로 함)

4) 평균 지상풍속이 10kt(5m/s) 이상 변화 할 것으로 예상될 때

5) 최대순간풍속(gust)이 10kt(5m/s) 이상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변화 전 •후(and, or) 평균풍속이 15kt(7.5m/s) 이상 되는 경우

나. 시정이 호전되어 다음 기준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악화되어 다음 기준치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1) 150, 350, 600, 800, 1,500 또는 3,000m

2) 5,000m(시계비행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기가 많을 경우)

다. 다음 일기현상 또는 그 복합현상의 시작, 종료 또는 강도변화가 예상될 경우

1) 어는 안개

2) 어는 강수

3) 보통 또는 강한 강수(소낙성 포함)

4) 뇌전

5) 먼지 폭풍

6) 모래 폭풍

라. 다음 일기현상 중 하나의 현상이 시작 또는 종료되거나, 그 복합현상이 시작 또는 종료될 것으로 예상될 때

1) 낮은 날림먼지, 모래 또는 눈

2) 높은 날림먼지, 모래 또는 눈

3) 스콜

4) 깔때기 구름(토네이도 또는 용오름)

마. BKN 또는 OVC 이상의 최하층의 운저고도가 높아지면서 다음 기준치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낮아지면서 다음 기준치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1)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2) 1,500ft(450m)(시계비행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기가 많을 경우)

바. 1,500ft(450m) 이하에 있는 운량이 다음기준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1) NSC, FEW, SCT로부터 BKN, OVC로

2) BKN, OVC로부터 NSC, FEW, SCT로

사. 적란운의 발생 또는 소멸이 예상될 때

아. 수직시정이 호전되면서 다음 기준치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악화되면서 다음 기준치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자. 기상당국과 운항자의 합의에 따른 국지적인 공항 운항 제한치를 근거로 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