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대거리 (max range speed) : 단위 연료당 진행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낼 수 있는 속도
비행거리 (NM) / 연료량 = 속도 (KTS/HR) / 연료소모량 (LBS/HR)
→ 양항비가 최대인 점 (DRAG 최소화) → 장거리 비행
⓵ Prop : 연료소모율 최소, 추력효율 최대, 공기밀도와 무관
⓶ Jet : 고고도에서 최대 항속성능. 공기밀도 작을수록 항속거리 증가, 형상항력이 유도항력의
3배일 때 최대 항속거리 얻어짐
2. 최대 체공 (Max Endurance Speed) : 단위 연료당 비행할 수 있는 시간이 최대인 속도
비행시간 / 연료량 = 1 / 연료소모량 (LBS/HR)
→ 비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PWR가 최고인 속도
→ 최대인 고도는 해면고도
⓵ Prop : 탑재연료량 증가, 연료소모율 최소화, 해발고도에서 최고 (밀도가 작으면 항속거리 감소). 유해항력이 유도항력의 1/3되는 받음각으로 비행
⓶ Jet : 탑재 연료량 증가, 연료소모율 최소화, 고고도일수록 연료소비율 최소화.
형상압력 = 유도항력일 때 최고
3. 양항비 (L/D)
⓵ 유해항력과 유도항력의 교차점 (항공기 형태가 가장 큰 영향)
⓶ 큰 양력계수와 큰 AOA에서 나타남
⓷ Propeller : 최대항속거리, 최대 활공거리 제공
⓸ Jet : 최대 체공시간, 최대상승각, 최대 활공거리 제공
⓹ 유도항력 = 형상항력 : Prop에게는 최대거리를, Jet에는 최대체공을 제공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RM (Single-pilot Resource Management) (0) | 2017.07.08 |
---|---|
Wheel Barrow Effect (삼륜차 효과) (0) | 2017.07.06 |
Spin (0) | 2017.07.06 |
Stall (0) | 2017.07.06 |
급선회(steep turn) (0) | 2017.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