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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표준 계기출항절차 (SID :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by 하늘이_ 2017. 7. 19.

1. 목적과 종료

⓵ 목적

- 장애물로부터 보호 (IMC)

- 비행인가 전달 절차의 간소화 = 복잡한 공항에서 무선통신과 비행인가 지연 감소

⓶ 종료

- Terminal ~ 첫 번째 Fix, 항법시설, 항로단계의 Waypoint

2. 종류

⓵ Pilot Navigation SID : SID 항행을 위해 조종사가 책임,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장애물 및

안전사항을 설정

⓶ Vector SID : 비행장 상공/지정된 항로 혹은 SID에서 지정된 Fix까지 레이다로 항행유도

하는 사항을 설정

3. 출항 중 장애물 회피 기준 (Obstruction Clearance During Departure)

SID는 MEA까지 상승하는 동안 장애물 회피를 도움

⓵ SID 설정기준

- 표준상승률 (Min. Climb gradient : 최소상승율) 200ft/NM

→ 설계경사율 3.3% = 상승률 2.5% + 가산치 0.8% (ICAO - PANS-OPS)

→ 152ft/NM (40:1), 장애물로부터 48ft/NM 회피 보장 (FAA - TERPS)

- 활주로 끝 통과시 35ft AGL (3 eng' 이상 50ft) 이상

- 선회 실시 전 비행장 표고 400ft까지 상승

→ 장애물 회피거리 : 90m (295'), 장애물 회피고도 : 120m (394')


- 상승률이 지정되지 않을 때 조종사는 MEA까지 최소 200ft/NM로 상승

- 최소 상승률 (152ft/NM)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 다음의 절차 수립

→ 상승률 증가, 조종사가 장애물 육안 확인토록 이륙 최저치 증가, 특정한 출항경로 발행

→ : 장애물 회피를 위해 수립된 절차가 있는 경우

- 152ft/NM의 경사가 저촉되는 장애물 간격이 없다면 IFR 출항절차는 설정되지 않는다.

※ 터빈 동력 출항 항공기는 관제사가 최소 230KTS 이상 유지한다고 판단

4. 선회출항 : 출항경로가 장애물 회피를 위해 15° 이상의 선회를 요구할 때 선회출항절차가 설정

구 분

선회출항 최대속도

A

120KTS

B

165KTS

C

265KTS

D

290KTS

E

300KTS

⓵ 장애물로 인한 조기 선회시

- TURN LEFT (RIGHT) AS SOON AS PRACTICAL

- Minimum : 실링 300 시정 1SM

⓶ Jet항공기 정상이륙 상승

- 직진상승 시 V2 + 10 Knot

- 선회상승 시 V2 + 20 K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