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과 종료
⓵ 목적
- 장애물로부터 보호 (IMC)
- 비행인가 전달 절차의 간소화 = 복잡한 공항에서 무선통신과 비행인가 지연 감소
⓶ 종료
- Terminal ~ 첫 번째 Fix, 항법시설, 항로단계의 Waypoint
2. 종류
⓵ Pilot Navigation SID : SID 항행을 위해 조종사가 책임,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장애물 및
안전사항을 설정
⓶ Vector SID : 비행장 상공/지정된 항로 혹은 SID에서 지정된 Fix까지 레이다로 항행유도
하는 사항을 설정
3. 출항 중 장애물 회피 기준 (Obstruction Clearance During Departure)
SID는 MEA까지 상승하는 동안 장애물 회피를 도움
⓵ SID 설정기준
- 표준상승률 (Min. Climb gradient : 최소상승율) 200ft/NM
→ 설계경사율 3.3% = 상승률 2.5% + 가산치 0.8% (ICAO - PANS-OPS)
→ 152ft/NM (40:1), 장애물로부터 48ft/NM 회피 보장 (FAA - TERPS)
- 활주로 끝 통과시 35ft AGL (3 eng' 이상 50ft) 이상
- 선회 실시 전 비행장 표고 400ft까지 상승
→ 장애물 회피거리 : 90m (295'), 장애물 회피고도 : 120m (394')
- 상승률이 지정되지 않을 때 조종사는 MEA까지 최소 200ft/NM로 상승
- 최소 상승률 (152ft/NM)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 다음의 절차 수립
→ 상승률 증가, 조종사가 장애물 육안 확인토록 이륙 최저치 증가, 특정한 출항경로 발행
→ : 장애물 회피를 위해 수립된 절차가 있는 경우
- 152ft/NM의 경사가 저촉되는 장애물 간격이 없다면 IFR 출항절차는 설정되지 않는다.
※ 터빈 동력 출항 항공기는 관제사가 최소 230KTS 이상 유지한다고 판단
4. 선회출항 : 출항경로가 장애물 회피를 위해 15° 이상의 선회를 요구할 때 선회출항절차가 설정
구 분 | 선회출항 최대속도 |
A | 120KTS |
B | 165KTS |
C | 265KTS |
D | 290KTS |
E | 300KTS |
⓵ 장애물로 인한 조기 선회시
- TURN LEFT (RIGHT) AS SOON AS PRACTICAL
- Minimum : 실링 300 시정 1SM
⓶ Jet항공기 정상이륙 상승
- 직진상승 시 V2 + 10 Knot
- 선회상승 시 V2 + 20 K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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