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 관련

항공대학교 APP(Airline Pilot Program)과정 -대항항공 부기장 입사과정 조종사 되는법-Pilot

하늘이_ 2017. 3. 14. 16:12

 

대한항공은 국내 최대의 항공사로서 역사도 가장 깊으며 조종사에게 국내

최고의 연봉과 대우를 제공한다. 그런 만큼 신체검사도 가장 까다로우며, 신

체검사비만도 50여만 원에 이를 정도로 항목도 많다. 기간은 대기 기간까지

합하면 보통 총 3년에서 4년 정도 소요된다. 성차별도 없기 때문에 여자 지원

자들도 많이 있다.


1) APP 과정(http://www.kau.ac.kr/ftc/ 참고)


총 비용이 약 1억5천만 원이나 들 정도로 금전적으로 여유 있는 지원자만

받는데도 인기가 높고 경쟁률이 높다. 매년 4회 정도의 선발시험이 있고 재

수나 삼수를 해서 합격하는 경우도 많으니, 몇 번 떨어졌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1) 지원 자격


 


(2) 전형방법


① 서류심사


대한항공에서는 자기소개서 내용보다는 지원서의 스펙을 많이 본다.


② 운항 인·적성 검사


인성·적성 검사에서 인성검사는 따로 답이 정해지지 않은 설문지 같은

시험을 보게 된다. 인성검사에서는 탈락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정상

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웬만하면 붙는다. 질문지가 ‘나는 귀신이 보인

다 O/X’ 이런 식이다.

적성검사는 비행기 Attitude Indicator(항공기 계기판에 있는 장치로 제4

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해석법, 주사위를 이용한 공간지각 문제(같은

주사위를 돌려놓고 찾는 문제, 주사위의 전개도를 찾는 문제, 또는 주사위를

반으로 잘라서 돌려놓는 문제), 직육면체 상자들을 여러 개 쌓아놓고 특정

상자가 총 몇 개의 박스에 닿아 있는지 묻는 문제, 시력을 체크하기 위해 여

러 가지 눈금을 읽는 문제, 기타 물리법칙 문제(도르레 문제, 톱니바퀴 문제,

뉴턴 힘의 법칙 문제) 등이 있다. 항공대학교 후문 당구장 옆에 보면 복사 가

게가 있는데, APP 인·적성 기출예상 문제집을 판매하고 있으니 미리 공부

를 해가는 것도 준비가 된다. 하지만 7,000원에 판매하고 있는 것을 굳이 구매하는 것보다는 이 홈페이지에서 이미 '파랭이(항공대 선선발) 파일 공유'라는 이름으로 글을 올려놨다. 그곳에서 무료 PDF를 다운받을 수 있으니 무료다운하여 참고하는 것이 좋다.


③ TOEFL/영어구술


TOEFL은 일반 토플 형식과 같은데, 주로 ET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토

플 문제를 공부해 가면 준비에 도움이 된다.

영어구술은 항공대학교의 원어민 강사들과 면접 형태로 치르게 된다. 면

접 구성은 원어민 2명과 지원자 1명의 형태이며, 임의의 주제로 원어민 강사

와 자유로운 대화를 하게 된다. (실제 기출 질문 : 애플과 삼성의 핸드폰 중

어느 것이 더 좋은가? 향후 전망은 어떤가?)


④ 신원조회/신체검사/최종면접



(2) 과정


다음과 같이 APP 합격 후에 총 네 가지 단계를 진행해야 최종적으로 대한

항공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① Phase 1


경기도 고양시 화전역(지하철 경의선)에 위치한 한국항공대학교에서 약

3개월 동안 이론 수업을 받게 된다.


② Phase 2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대한항공의 비행학교에 입과하여 미국 FAA의

사업용 조종사 자격(실 비행 230시간)을 취득하게 된다. 시간은 1년 정도 소

요된다.


③ Phase 3


미국에는 대한항공과 조종사 교육협정을 맺고 있는 ‘AmeriFlight’라는 항

공화물 운송회사가 있다. AmeriFlight는 주로 킹에어 같은 터보프롭 엔진 2

개를 장착한 20~30인승의 중형 항공기를 가지고 사업을 하는데, 사실 이런

항공기들은 조종사가 기장 1명밖에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남는 부기장 자

리를 이용해 대한항공으로부터 소정의 교육비를 받고 교육생들을 받는다.

이렇게 AmeriFlight에서 770시간의 부기장 비행시간을 쌓으면 되는데, 이게

굉장히 힘들다. 주로 미국의 작은 도시에서 2년 넘게 생활해야 하는 데다, 불

규칙적인 비행 스케줄을 감수해야 한다. 그리고 비행 후 공항의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피로와 스트레스에 지치게 된다. Phase 3의

기간 동안 미국에서 다른 도시로 여행을 가든지 해서 베이스를 이탈하게 되

면 APP 과정에서 탈락된다. 그만큼 규율도 엄격하다.


④ Phase 4


길고 길었던 Phase 3이 끝나게 되면 제주도의 정석비행장으로 가게 된다.

대한항공이 보유한 비행장인데, Citation이라는 소형 제트 항공기로 제트 교

육을 받는다. 기간은 6개월 정도 소요된다.



2) APP 단축 과정(비용 : 1억 이하)


다른 비행학교에서 사업용 조종사 면장을 소지한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APP 단축 과정이란 제도도 운용되고 있다. 선발 과정이 까다롭고 면접을 통

과하기가 힘들다. 다른 비행학교의 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가늠하기 힘들

기 때문에, 대한항공 측에서 단축 과정의 조종사들을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

이 있다. 시뮬레이터로 기본실력을 가늠하는 평가도 이루어지게 되는데, 항

공대학교의 시뮬레이터에 익숙하지 않다면 비행을 아무리 잘해도 통과하기

힘들다. 울진비행교육원(항공대)을 수료하여 시뮬레이터 이용법을 충분히

숙지한 후 시험을 치러야 붙는다(시험 과정은 제6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

다). 아니면 차라리 애초에 단축 과정이 아닌 기본 APP 과정에 입과하는 것

이 좋다. 단축 과정에 합격하고 싶으면 울진비행교육원(항공대)에 입과하여

수료 후 울진 전형으로 입과하면 되는데, 합격률이 상당히 높다. 경쟁률도 일

반 APP 과정보다 낮기 때문에 울진비행교육원(항공대: http://www.kau.ac.

kr/ftc/)으로 입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경력자 과정(비행시간 1,000시간 이상 대상자-비용 없음)

http://recruit.koreanair.co.kr/참고

대한항공 채용 홈페이지에는 늘 민간 경력 조종사를 채용하는 공고가 있

다. 1,000시간이라는 어마어마한 경력의 민간 조종사는 교관 중에서도 흔치

않다. 미국이나 국내에서 교관 생활을 오래한 지원자가 지원하기에 좋다.

 



출처 : 조종사교과서1 p23

 

 

4) APP 전형 준비방법

   1. 인적성 시험(필기시험) : 교대역조종사학원에서 무경력자지상학 대한항공APP반 수강하기 (아래 그림 참조)

   2. 비행적성(SIM평가) : 교대역조종사학원에서 무경력자시뮬레이터반 APP반 수강하기(아래 그림 참조)

   3. 영어면접 : 교대역조종사학원에서 선선발영어면접반 수강(아래 그림 참조)